국내 최초 95일간의 CBT, 화제 만발

아키에이지 베타테스트, 대체 무엇이 달랐나

등록일 2012년03월12일 11시16분 트위터로 보내기


엑스엘게임즈는 금일(12일), 자사가 개발, 서비스 하는 아키에이지(www.ArcheAge.com)가 95일 간에 걸쳐 진행된 네 번째 비공개테스트(Closed Beta Test, 이하 CBT4)를 성공적으로 종료했다고 밝혔다.
 
엑스엘게임즈는 지난해 12월 8일, 국내 게임 업계에서 관행적으로 진행되던 기존의 CBT 방식을 과감히 탈피해 80일 이라는 이례적으로 긴 테스트 진행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4차 CBT는 추가 테스트가 필요하다고 판단, 당초 계획보다 2주가 연장된 총 95일 동안의 테스트를 실시했다.
 
MMORPG 본래의 재미 요소에 대한 유저들의 의견을 받고, 빠른 버그 수정 및 순조로운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 등을 목표로 했던 이번 테스트는 긴 기간만큼이나 다양한 사건과 기록들을 남겼다.
 
테스트에 참가한 게이머들의 적극적인 피드백
아키에이지 CBT4에 참가한 유저들은 긴 기간에 걸맞는 뜨거운 열정을 과시했다. 공식홈페이지의 1:1 문의 창구 및 버그 제보 게시판에 접수된 의견 등은 약 2만여 개에 달했고 홈페이지의 열린게시판에는 CBT4 기간 중 하루 평균 2,700개, 총 26만여 개의 게시글이 올라왔다. 이밖에도  게임에 대한 재미와 불만 등의 의견이 서슴없이 게재된 아키에이지 홈페이지 열린게시판은 ‘열게온라인’이 라는 별칭이 붙을 정도로 게이머들의 사랑을 받았다. 


  
테스터의 열정에 보답하기 위한 회사의 노력
이런 테스터들의 열정에 개발사 역시 노력으로 보답하고자 애썼다. 정식 서비스 기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신규 콘텐츠 및 버그 수정 등을 포함한 40회의 크고 작은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지난 12월에는 바닷속 거대 괴물 크라켄이 등장했고,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전나무 아가씨 축제'가 개최되어 테스터들을 즐겁게 했다. 1월과 2월에는 게임 내에서 명예롭지 못한 행위를 한 게이머를 해적으로 변화시키는 '해적시스템', 게이머들끼리 주택과 텃밭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가족 시스템', 성을 기반으로 대규모 전쟁을 벌일 수 있는 공성전과 공성전에 사용할 수 있는 사다리차 등의 공성 무기들이 업데이트 되었다. 
 
이 밖에도 느지막이 신규 탈것인 '타레'가 도깨비 같은 외형으로 등장했으며 바다에서 즐길 수 있는 양식업이 등장하는 등 새롭고 풍성한 콘텐츠들이 지속적으로 등장했다. 


테스터와의 소통
엑스엘게임즈는 아키에이지 CBT4에 참여한 테스터들을 위해 트위터(www.twitter.com/XLGAMES), 오 프라인 행사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유저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자 했다.

지난 1월 아키에이지의 메인 콘텐츠 중 하나인 공성전를 앞두고 '공성전 소개 간담회'를 개최해 테스터들에게 게임 내 성짓기 방법과 공성전의 규칙에 대해 설명하고 게이머들의 의견을 듣는 자리를 마련했다. 또 게이머들이 게임 내 버그 등으로 인한 오해가 불거지자 비공개 테스트중임에도 불구하고 아키에이지 게임운영팀장이 직접 유저들과 만남의 자리를 마련해 상황을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등 적극적인 소통 의지를 내비치기도 했다.
 
이에 엑스엘게임즈는 오는 16일, 아키에이지 CBT4 마무리를 기념하는 유저 간담회를 개최하고 그 동안 있었던 즐거운 CBT의 추억들을 게이머들과 함께 회상하며 감사의 뜻을 전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다양한 게임 내 기록들
95일 동안 아키에이지를 즐겼던 테스터들의 기록 역시 화려했다. 아키에이지 게임 내 모임 단위인 '원정대(Game guild)'의 숫자는 총 173개로 이 중 르네상스 원정대와 드라이어드 원정대는 각각 153명, 151명으로 최대 규모를 자랑했다.

이밖에도 테스트 기간 동안 아키에이지의 하우징과 농장 시스템을 통해 많은 집과 작물, 가축이 제작되고 키워졌다. 총 3,400채가 넘는 집이 지어졌으며, 13만여 마리가 팔린 가축 중에는 털을 깎아 옷감을 만들 수 있는 양이 5만 6천여 마리로 가장 많이 팔렸다. 나무 중에서는 소나무가 75만 개가 넘는 묘목이, 씨앗 중에서는 딸기 씨앗이 66만 여개로 가장 많이 팔렸다. 또한 총 220만 그루 이상의 나무가 심어지기도 했다.
 
아키에이지 마케팅 총괄 김용곤 이사는 “무엇보다 아직 완성되지 않은 게임임에도 오랜 기간 테스트에 임해주신 게이머분들께 깊이 감사 드린다.”며 “이번 CBT에 대한 향후 전략을 검토하는 시간을 가진 후 추후 일정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아키에이지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ArcheAge.com)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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