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게임전문미디어협회 '2019 KGMA 신년 토론회' 개최, '늘어나는 중국게임 수입, 어떻게 봐야하나'

등록일 2019년02월22일 19시40분 트위터로 보내기



 

한국게임전문미디어협회(KGMA)와 한국게임학회가 주최하고 매경닷컴·매경비즈가 후원하는 '2019 KGMA 신년 토론회'가 22일 더화이트베일 노블레스홀에서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이태희 유통지원팀장, 한국게임학회 위정현 학회장, 이엔피게임즈 이승재 대표, 매경게임진 이창희 국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늘어나는 중국게임 수입, 어떻게 봐야하나'를 주제로 심도 깊은 토론이 이어졌다.

 

한국게임전문미디어협회 이택수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2019년을 맞이하여 최근 게임업계가 관심을 갖고 있는 사안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이 함께 논의하고 의견을 나누기 위해 이번 토론회를 기획했다"며, "중국게임 수입과 관련하여 다양한 시각에서 현재 국내 게임업계의 상황을 짚어 볼 수 있는 기회인 만큼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중국게임 수입의 현황과 전망'으로 발표에 나선 한국콘텐츠진흥원 이태희 유통지원팀장은 중국의 판호 문제를 중심으로 시장에 대한 영향력을 분석했다. 특히 진흥에서 규제로 전환한 중국 정부의 입장, 넷마블, 블루홀, 네시삼십삼분 등 다양한 한국 회사에 대한 중국게임업계의 투자가 이어오고 있지만 시장 진출을 하지 못하는 국내 업계의 현 상황을 가감없이 이야기했다.

 

이어 '게임 산업계가 생각하는 중국게임 수입'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이엔피게임즈 이승재 대표는 게임 업계의 입장에서 바라본 시장의 상황을 이야기했다. 가장 큰 시장인 중국 시장의 진출 문제, 제한적인 투자 환경으로 인해 사실상 양질의 게임을 만들 수 없는 한국 게임시장의 상황을 이야기 했다. 끝으로 이승재 대표는 중국게임의 수입의 본질은 역차별을 막기 위한 수입의 유/무가 아닌 한국 개발사들이 성장할 수 있는 R&D지원 및 자체적인 경쟁력을 강화시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는 것에 있다고 지적했다.

 

'늘어나는 중국게임 수입의 문제점 및 대응 방향'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한국게임학회 위정현 학회장은 중국 정부와 민간단체가 10년 전 중국에서 늘어나는 한국 게임 수입에 대해서 고민하던 것을 지금 한국 정부와 기업에서 고민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중국게임이 가격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모바일게임 개발력에서는 오히려 밀리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 게임과 차별화되는 게임을 만들어 내실을 다지고 단기적으로 중국 게임의 불법적이고 무분별한 시장 난입을 막기 위해 게임물관리위원회를 중심으로 심사기준을 높이고 사후관리에 역량을 집중시킬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미디어가 바라보는 중국게임 수입'에 대해 강연에 나선 매경게임진 이창희 국장은 무분별한 중국 게임의 서비스로 생겨나는 다양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시장, 개발, 플랫폼, 정책적인 면에서 국내 게임업체가 자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게임 콘텐츠만 좋으면 국적을 크게 신경 쓰지 않는 게이머와 달리 국내 법규를 지키지 않고 무분별하게 서비스 되고 있는 중국 게임에 대한 문제는 결과적으로 대기업보다도 중소기업이 더 크게 체감하고 있는 상황이고 단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하고 직접적인 제한조치가 아니라 최소한의 안전장치가 필요하며 국내 개발사와 공정하게 시장 경쟁을 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토론회 2부에서는 한국게임전문기자클럽 곽경배 간사의 사회로 앞서 발표한 4인이 토론자로 나서 종합토론을 진행했다. 종합토론에서는 중국산 게임 수입에 대한 각자의 생각을 다시 한 번 밝히고 이와 관련하여 국내 게임업계가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와 앞으로 나아갈 방향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으며, 이후 참석한 업계 관계자 및 기자들과의 즉석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다음은 기자들과 패널들의 질의응답

 

국산게임에 대한 중국 내 판호가 발급된다고 해도 과거처럼 한국 게임이 중국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보나

이승재 : 만약 조건이 같다면 한국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한국의 경우 좋은 환경을 기반으로 고퀄리티의 신기술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면 중국의 경우 대륙에서 통하는 안정적인 게임을 만들어야 된다. 여기에 들어가는 기술력과 필요 자금의 규모면에서 경쟁이 되지 않는 상황이며 중국이라는 특수한 시장의 상황을 고려했을 때 한국 게임이 중국 게임들과 경쟁하기 쉽지 않을 듯 싶다.

 

퍼블리셔가 아닌 직접 서비스 되는 중국 게임의 경우 저작권 문제나 관계 법령을 위반하는 불공정 행위가 적발되기도 한다

위정현 : 정부에서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개발사가 바로 대처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국에서도 IP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게임사와 정부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자율심의와 등급심의 카드를 활용해 중국 게임을 견제하자고 했는데 이러한 정책 때문에 오히려 국내 개발사들이 피해를 보지는 않을가

위정현 : 분명 국내 게임사에도 피해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가 있다고 해서 움직이지 않는 것은 잘못된 행동이며 어떤 부분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지를 신중하게 고민해야 된다고 생각한다. 정부가 직접 움직이면 외교마찰의 우려가 있는 만큼 민간이 요구하고 언론이 문제제기를 해 정부가 움직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결국 경쟁력의 문제인 것 같다. 중국 게임사들과 비교해 국내 중소 개발사들이 어떤 부분에서 경쟁력을 갖춰야 된다고 보나

이승재 : 누구나 저비용으로 좋은 품질의 게임을 만들고 싶어하지만 현실적으로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 그래서 대기업의 게임, 중국 게임이 국내 시장에서 흥행하고 있다고 본다. 고자본의 고품질 게임은 대기업 밖에 할 수 없는 영역이며 중소기업의 경우 자신들이 할 수 있는 것을 명확히 하고 이를 특화시켜 다양한 시장에서 시도를 하고 배우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국내 중소개발사가 무너지며 중국게임의 수입이 늘어난 것인지, 중국게임의 수입이 늘어나면서 국내 게임사들을 위협하고 있는건지 명확하지 않다. 관련 연구도 진행된 바 없어 인과관계가 검증되지 않았다. 패널들은 어떻게 보고 있나

위정현 : 두 가지 상황 사이에 어떤 인과관계가 있다고 명확하게 말할 수 는 없을 것 같다. 중국산 게임이 유행하는 것은 일종의 흐름이라고 본다. 다만 중요한 것은 이런 상황과 관련해 중국 게임들과의 경쟁의 주축이 되어야 할 정부나 국내 메이저 게임회사들의 전투 의지가 없다는 것이다. 유일하게 학계와 언론만 문제제기를 하는 상황이다. 정부의 무관심과 메이저 게임회사의 행동을 뒤집을 수 없는 상황이 슬프다고 생각한다. 

 

이태희 : 중국게임을 둘러싼 상황에 대한 해석이 다르다. 문제라고 지적하는 사람이 있다면 또 다른 한편에서는 기회로 바라보고 있기도 한다. 현재의 문제에 대한 부분은 지금  명확한 답을 제시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중소게임기업을 지원하는 기관으로서 문제가 있다면 해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

 

이승재 : 중국게임이 들어오는 이유는 무엇인지 많은 고민을 했지만 결국 개발사, 퍼블리셔 스스로가 경쟁력을 가지지 않았다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한다.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결국 자신만의 색깔을 갖고 리치 마켓에 계속해서 시도를 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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