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 융합장르 'A3: 스틸얼라이브'로 모바일 시장 판 ...
"판이 불리하면 판을 바꿔라" 넷마블 방준혁 의장이 2017년 개최한 3회 NTP(Netmarble Together with Press)에서 한 말이다. 당시 넷마블은 RPG를 가장 잘 만드는 회사로서 글로벌 시장에서 RPG로 승부해야 한다는 전략으로 나아갔고 '리니지2 레볼루션'의 폭발적 흥행이 이를 뒷받침했다. ... 2020-03-10
[이혁진의 게임노트]2020년 눈여겨봐야 할 국내 개발사들...
지난해 국내 게임업계를 살펴보면 매출순위 고착화로 투자가 위축되고, 중국과 일본 게임사들이 규제와 제도 밖에서 한국시장 원거리 공략에 나서며 중견 개발사들이 너무나 추운 한해를 보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리니지' IP를 앞세워 승승장구한 엔씨, 해외에서 수입한 게임들이 좋... 2020-02-05
'게임 기자는 게임을 많이 할까', 아주 많이 합니다...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SIE)에서 재미있는 통계를 공개했다. 유저 별로 2019년 한해동안 게임을 몇시간이나 했는지, 게임을 플레이한 날은 며칠인지, 어떤 장르를 가장 많이 즐겼고 어떤 게임들을 많이 플레이했는가 등 유저들의 게임 플레이 데이터를 공개한 것인데... 기자도 지난해 ... 2020-01-15
[칼럼]'듀랑고'의 서비스 종료,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전'...
얼마 전 넥슨의 '야생의 땅: 듀랑고(이하 '듀랑고')'가 '아름다운 이별'을 고했다. 온라인으로 서비스되던 게임으로는 이례적으로 유저들이 즐길 수 있는 오프라인 콘텐츠를 제공하고, 여운을 남기는 마지막 스토리까지 선보이면서 유종의 미를 거두었다. '듀랑고'가 업계관계자는 물론 유저... 2020-01-13
[칼럼]변하지 않은 용산 게임매장, 국내 콘솔 시장 발전의...
과거 용산 전자상가는 국내 게임산업의 메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지금과 같은 인터넷이 보급되기 전에는 게이머들이 게임에 관한 자료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 제한되어 있었고 때문에 자연스럽게 게이머들끼리 그런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장소가 만들어졌다. 서울에서는 용산의... 2019-12-23
[칼럼]엔씨소프트는 답을 알고 있었다... '리니지2M'의 흥...
'과연 독주를 누가 막을 수 있을까?' 싶던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 부동의 1위 '리니지M'이 2년만에 매출 1위 자리를 다른 게임에 내줬다. 엔씨소프트의 신작 모바일 MMORPG '리니지2M'이 출시 4일만에 리니지M을 누르고 구글 플레이 최고 매출 순위 1위에 올랐다. 그동안 수 많은 대작들도 넘... 2019-12-11
[칼럼]게임사들의 '오디션' 무대 '지스타', 게임을 더 많...
매해 최대 관람객 수를 경신하며 성장하고 있는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19'가 폐막했다. 올해에는 14년 개근에 빛나는 넥슨이 불참을 선언하고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개인 방송인들 위주의 부스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우려가 나오면서 '지스타 위기론'이 또 한번 대두됐지만, 결과적으로... 2019-11-20
[칼럼]'위기설' 일축, 올해도 최고 흥행 경신 '지스타 201...
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 2019'가 올해도 역대 최다 관람객 수를 경신하며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는 모양새다. 11월 14일부터 17일까지 총 4일간의 누적 관람객 수는 약 24만 명으로, 전년 대비 3.9% 증가했다. 국내 대표 게임쇼인 '지스타'가 흔들리고 있다는 '지스타 위기설'이 꾸... 2019-11-19
[칼럼]'그리핀 사태', e스포츠 선수 권익보호 계기로 삼아...
최근 글로벌 대표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의 10번째 생일을 앞두고 대형 사건이 터졌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프로 e스포츠팀 '그리핀' 소속 '카나비(서진혁)' 선수가 조규남 대표의 협박으로 인해 중국의 프로팀 JD Gaming과 부당 계약을 체결했다고 폭로한 것. '그리핀'의 소유주 스틸에... 2019-11-05
[칼럼]홍콩 프로게이머가 보여준 중국의 힘(?), 독이 든 ...
올해에도 어김없이 개최되는 '블리즈컨 2019'에 예년보다 더욱 많은 게이머 및 게임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블리자드의 신작 게임이나 업데이트 정보도 중요하지만, 최근 하스스톤 e스포츠 경기에서 논란이 된 한 프로게이머의 발언 때문. 최근 홍콩의 '하스스톤' 프로게이머 '블리츠 청... 2019-10-28
[창간특집 칼럼]새로운 시도와 연구 사라진 국내 게임업계...
약 3년여 전인 지난 2017년 2월 27일부터 3월 3일까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GDC 2017에서는 당시 잘 나가던 소니와 블리자드의 포스트모템, VR과 함께 모바일게임 시장 고착화, 동아시아(한국, 중국, 일본) 스타일 과금모델의 문제점이 주요 토픽으로 다뤄진 바 있다. 당시 'GDC 2017... 2019-10-23
[창간특집 칼럼]언제나 '위기'였던 한국 게임산업, 어떻게...
'리그오브레전드'가 국내 출시되어 온라인게임 시장을 강타한 2011~2012년 즈음, 국내 게임사 관계자들에게 자주 '리그오브레전드가 얼마나 갈까'라는 질문들 들었던 기억이 난다. 당시 국내 게임업계에서는 태풍처럼 몰아친 '리그오브레전드' 충격이 5년 이상 유지될 수도 있다는 위기의식(... 2019-10-21
[칼럼]'BIC'에는 있고 '지스타'에는 없는 것, 게임전시회...
기자가 1년 동안 가장 기다리는 행사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이 막을 내렸다. 새로운 무대인 '부산항국제컨벤션센터'의 입지나 행사 여건은 '영화의 전당'보다 훨씬 만족스러웠으며, 전반적인 출품작의 퀄리티도 상향평준화를 이루면서 'BIC'가 이제는 국내를 대표하는 인디게임 전문 전시... 2019-09-17
콘솔 시장 빙하기라는데... DL 판매는 꾸준히 상승, 국내 ...
콘솔게임 시장이 얼어붙으며 퍼블리셔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급변하는 환경 변화 탓에 플레이스테이션2, 플레이스테이션3 말기처럼 '웅크리고 버티기' 전략도 쓸 수 없는 상황이라 고민이 더 커졌다. 근래 만난 콘솔게임 퍼블리셔들은 '정말 어려운 상황'이라고 입을 모았다. '플레이스... 2019-08-13
흥행대박 '일곱 개의 대죄'가 가져온 변화... 日 IP 업계,...
최근 일본의 인기 밴드로 국내에도 팬이 많은 RADWIMPS 취재를 위해 도쿄에 다녀왔다. 이왕 간 김에 일본 게임업계 관계자들을 두루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는데... 화제의 중심은 역시 퍼니파우가 개발한 넷마블의 '일곱 개의 대죄'였다. 무엇보다 애니메이션 연출, 캐릭터 표현 등 일본에서 ... 2019-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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