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모바일게임협회, 오픈3D파운데이션과 한국 게임 생태계 발전을 위한 협업 합의

등록일 2022년11월15일 11시54분 트위터로 보내기

 

한국모바일게임협회(회장 황성익)가 리눅스 파운데이션의 산하 프로젝트인 오픈소스 3D엔진 개발자 커뮤니티를 후원하는 오픈3D 파운데이션(Open3D Foundation, 이하 O3DF) 과 한국 게임 생태계의 발전을 위해 다방면으로 협업을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업을 통해 양 기관은 대한민국 중소 게임 및 콘텐츠산업의 발전을 위해 VR, AR, 메타버스 등을 활용한 모바일 게임의 개발 및 정보 교류 활성화하고 게임 및 콘텐츠산업 인재양성, 국내 게임사의 글로벌 시장 진출 지원 등 다방면으로 국내 게임 및 VR콘텐츠산업을 활성화하기로 하였다. 그 첫번째 활동으로 부산에서 펼쳐지는 ‘G-STAR2022’(지스타 2022)에서 협회 임원사와 만남의 장을 가지기로 하는 등 다양한 협업을 계획하고 있다.

 

(사)한국모바일게임협회는 2013년에 설립되어 약 1천여 개 게임개발사들이 함께 모인 국내 최대 대표 게임협회로, 중소 및 인디게임개발사의 진흥을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법인이다. 게임산업 발전을 위한 중소 게임개발사들의 무대를 만들기 위해 ‘인디크래프트’ 등 글로벌 게임전시 및 지원사업을 진행하며, 각종 세미나, 정책제안 등을 토대로 대한민국 게임 산업 발전과 대외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하고자 활동중이다. 2019년에는 다양한 활동을 인정받아, 협회로써는 최초로 ‘대통령 표창장’을 수여받았다.

 

O3DF는 오픈3D엔진 (이하 O3DE) 프로젝트를 후원하는 리눅스 재단 산하의 오픈소스 재단으로 지난 8월 창립 1주년을 맞았다. 프리미엄 회원사에 어도비, AWS, 마이크로소프트, 에픽 게임즈, 화웨이, 인텔, 라이트스피드 스튜디오, 나이앤틱랩스가 활동하고 있으며, 다양한 기업이 일반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다. O3DE는 O3DF의 첫번째 프로젝트로, 앞으로 꾸준히 프로젝트 수를 늘려갈 계획이다. 오픈3D 엔진은 아파치2.0 라이센스의 오픈소스로 AWS에서 아마존 럼버야드를 기반으로 공헌한 기술이다. O3DE는 개발자와 컨텐츠 제작자가 상업적 목적의 3D 그래픽 컨텐츠, 렌더링, 제작, 개발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오픈소스 커뮤니티, 포럼, 코드 리포지토리, 개발자 행사 등을 통해 기술지원과 인프라를 지원하게 된다. O3DE는 깃허브를 통해 다운로드 후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로열 오브라이언 O3DF 재단 대표는 “한국 게임시장은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세계 4위에 해당하는 중요한 시장으로, 세계 3대 게임쇼 중 하나를 유치할 만큼 성숙한 시장이다”라며 “한국모바일게입협회와의 협업은 한국의 중소 게임 개발사들에게 다양한 글로벌 트렌드와 오픈소스 기술 활용, 글로벌 개발자 생태계와 네트워킹 등 세계로 확장할 수 기회를 제공하면서, 한국 커뮤니티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황성익 회장은 소감을 통해 “글로벌 재단인 ‘O3DF’와의 협업은 협회로써도 아주 중요한 시작점이라고 생각된다. 특히 이번 협업은 특히 중소 게임개발사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하며, 협회는 양사 간 윈-윈 할 수 있는 다양한 협업 방법을 구성하여 게임생태계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