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기업협회(회장 박성호)는 지난 12월 15일(목) 오전 10시 제83회 굿인터넷클럽을 개최하였다.
한 시간 정도 진행된 이번 굿인터넷클럽에서는 '미디어가 바라본 2022년 인터넷산업'을 주제로 김동욱 교수(서울대)가 사회를 맡았으며, 백봉삼 기자, 성현희 기자, 옥기원 기자, 지민구 기자가 패널로 참석하여 올 한해 인터넷산업의 주요 이슈와 향후 전망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성현희 기자는 "2022년 인터넷산업이 대혼란의 시기를 겪었다고 생각한다'며 '플랫폼 규제, 망이용료 갈등, AI의 대중화, 커뮤니티의 역습, 스타트업 생태계의 혼란 등 5가지 이슈를 올해 인터넷산업의 주요 이슈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백봉삼 기자는 "스타트업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으면서 성장보다는 수익을 추구하는 기조로 전략을 수정하고 있는 것 같다"며, "경기침체도 있지만 투자했던 VC나 기업들이 투자금 회수를 위한 지시가 이어지는 등 수익에 치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옥기원 기자는 "올해는 코로나19 거리두기 해제로 플랫폼 산업도 대격변을 겪은 시기로 요약해 볼 수 있을 것 같다"며, "코로나가 발생한 지난 2년 동안에 플랫폼 산업이 급성장한 시기였다면 올해는 오프라인 소비가 활성화되는 등 플랫폼 산업이 정체 국면으로 전환되었다고 생각한다"며 올 한해를 되짚었다.
지민구 기자는 "인터넷 기업이 할 수 있는 다른 올해는 다양한 이슈를 겪으면서 인터넷 산업의 신뢰도가 떨어진 한해"로 평가했다. 또한 "글로벌 규제 기준이 우리나라에 적용하는 절대적인 근거가 될 수 없다'며 '이제는 규제를 적용할 때 우리나라의 상황에 맞춰나가서 선제적으로 풀어나갈 시점"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사회를 맡은 김동욱 교수는 '사회 각 분야에서 인터넷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특히 인터넷 기반의 플랫폼이 우리 생활에 속에 자리잡아가면서 그 중요성과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며, '앞으로 한국인터넷기업협회가 인터넷 사업자와 함께 우리나라 인터넷 산업 발전,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 퀄리티 향상에 큰 역할을 하기 바란다'며 제83회 굿인터넷클럽을 마무리했다.
제83회 굿인터넷클럽은 한국인터넷기업협회 홈페이지,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채널(네이버TV, 카카오TV, 유튜브)에서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인터넷기업협회 굿인터넷클럽은 2014년부터 진행해 왔으며, ICT산업의 주요 이슈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고 논의하는 간담회이다. 매월 1회 개최하고 있으며, 회원사인 네이버, 카카오, 엔씨소프트, 틱톡(바이트댄스), 지마켓, 구글코리아, 온오프믹스가 후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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