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를 통해
모바일인덱스 분석 결과, 2023년 1월 '넷플릭스'(1257만 6954명)는 주요 OTT 앱 중에서 사용자 수(MAU)가 가장 많았으며, '티빙'(515만 563명), '쿠팡플레이'(439만 1879명), 웨이브(401만 1024명)가 뒤를 이었다.
'넷플릭스'는 명절 연휴 주간 오리지널 콘텐츠 공개 전후 신규설치 건 수가 크게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2022년 1월 28일 '지금 우리 학교는' 오픈 후 '넷플릭스'의 2월 첫째 주 신규설치 건 수는 1월 셋째 주 대비 110% 상승한 20만 7665건을 기록했습니다. 9월 셋째 주 신규 설치 건 수 또한 2022년 9월 9일 '수리남' 개봉 첫주 이후 9만 1829건을 달성하며, 첫째 주 대비 60% 증가했습니다.
'티빙'은 2022년 12월 9일 '술꾼도시여자들 시즌2' 공개 이후 오픈전 대비 신규 설치 건 수가 120% 이상 증가한 15만 2462건을 기록했습니다. 리텐션(재방문율)의 경우도 한 달 내내 50% 가까이 유지했습니다.
'쿠팡플레이'는 2022년 11월 19일 'SNL 코리아 시즌3' 오픈 이후 사용자 수 상승세를 보였으며, 1월 넷째 주 주간 사용자 수(WAU) 208만 7542명을 달성했습니다. 1월 신규 설치자의 39.2%는 20대 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SPOTV NOW'는 해외파 선수 중계일 마다 일간 사용자 수가 급증했습니다. 손흥민이 경기에서 2골을 넣은 2023년 1월 29일, 일간 사용자 수(DAU)는 29만 5858명으로 최고 사용자 수를 기록했습니다. 전체 사용자 중 남성 비율은 77.6%로 나타났으며, 그 중 20대 남성이 34.5%로 가장 높았습니다.
2022년 4분기 OTT 앱 유입률 추이를 분석한 결과, 연말에 높은 유입률을 보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특히, 'Disney+'는 2022년 12월 21일 오리지널 시리즈 '카지노'를 개봉하면서 전월 대비 6.9%p 증가한 42.5%의 가장 높은 유입률을 기록했습니다.
| |
| |
| |
| |
|
관련뉴스 |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