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지에이웍스(대표 마국성)는 국내 1위 종합물류 기업 CJ대한통운과 '전략적 데이터 사업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협약식은 16일 아이지에이웍스 마국성 대표, 손광래 최고전략책임자(CSO), 이철환 마케팅클라우드 본부장, CJ대한통운 신영수 택배·이커머스부문 대표, 김경훈 TES물류기술연구소장, 이종훈 전략기획실장 등 양사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종로구 CJ대한통운 본사에서 진행됐다.
이번 업무협약은 양사가 각기 보유한 산업 특화 데이터의 고도화 및 결합을 통해, 새로운 고객 인사이트 발굴하고 이를 SCM 솔루션 등에 적용하여 데이터 기반의 물류 서비스 혁신과 신규 비즈니스를 함께 펼쳐 나가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를 위해 양사는 기존 200여개던 송장상품 분류 기준을 최대 8000개까지 세분화하고 개별 브랜드 정보를 분석함으로써 물류 데이터의 활용성을 높이는 △송장 상품 분류체계 고도화, 4300만 규모의 모바일 오디언스 데이터와 택배 앱 사용자 데이터를 교차해 세밀한 고객 분석을 가능케하는 △고객 인사이트 결합, 아이지에이웍스의 데이터 가공 기술 및 플랫폼 인프라를 활용하여 △CJ대한통운 모바일 앱 가치제고 등을 공동 추진한다.
CJ대한통운은 이번 MOU를 통해 운송 데이터의 가치를 높여 업계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본격적인 데이터 기업 도약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협력 분야는 더욱 다각화될 전망이다. 양사는 데이터 가치를 증대하기 위해 데이터를 활용한 공급망관리(SCM) 및 글로벌 물동량 데이터 추적 시스템 구축 등 제휴의 범위를 적극 확장해 나갈 방침이다.
신영수 CJ대한통운 택배·이커머스부문 대표는 “디지털 전환, 빅데이터 활용 등이 미래 물류 변화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로봇,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첨단 기술을 적극 도입해 물류의 디지털 혁신성장에 앞장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아이지에이웍스 마국성 대표는 “데이터가 결합되고 활용될 수 있는 솔루션 환경을 구축함으로써 데이터의 가치를 크게 증대시킬 수 있다”며, “다양한 영역에서 유효한 초협력 관계망을 넓혀가며 데이터 채널을 확대하고 성장 동력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아이지에이웍스는 B2B SaaS 솔루션을 제공하는 종합 데이터 테크 기업이자, 데이터 부문 국내 최초 유니콘 기업이다. 즉시 활용 가능한 4300만명 규모의 모바일 이용 행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40조원 규모의 모바일 커머스 거래 데이터와 1300만 가구 규모의 TV 방송 광고 시청 데이터를 분석 영역에 추가해 상용화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사업 범위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 지난달에는 국내 최초로 브랜드별 순위, 업종 점유율, 브랜드 실구매자 고객 프로파일 및 구매 펀널 등 이커머스 인사이트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마케팅클라우드-이커머스'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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