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투스(대표 이주환)'의 소환형 RPG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이하 크로니클)이 MMORPG 불모지로 불리는 서구권에서 폭발적인 성과를 거두면서, 현지 유저를 사로잡은 차별화된 게임성이 주목받고 있다.
'크로니클'은 글로벌 출시 4주 차인 10일, 세계 주요 지역 매출 최상위권을 기록하며 명실상부 글로벌 K-모바일 게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출시 이후 25일 만에 연내 목표 30%에 달하는 300억 원을 거두면서 초과 매출 달성도 확실시하고 있다.
이와 같은 성과는 아시아와 더불어, 프랑스, 독일, 벨기에, 북미 등 그간 많은 MMORPG가 도전해 왔지만 고배를 마셔왔던 서구권에서 거둔 성공이라 더욱 의미가 크다. 실제로 ‘크로니클’은 프랑스에서 출시 이후 꾸준히 스팀 1위를 지키고,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도 게임 4위 달성 후 TOP 10을 기록하며 국민 게임급 인기를 보여주고 있다. 벨기에에서도 스팀 최상위권을 기록, 독일, 이탈리아 등 다른 여러 국가에서도 연일 순위를 경신하며 10위권 내 이름을 올리고 있다.
‘크로니클’이 이처럼 MMORPG 진입이 힘든 웨스턴에서 성공한 데에는,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이하 서머너즈 워)’ IP의 힘뿐만 아니라, IP 인기 요소를 MMORPG와 MORPG, 수집형 RPG의 장점으로 극대화한 게임성이 해당 시장에 잘 맞아 든 것으로 분석된다.
서구권 시장에 도전했던 대부분의 MMORPG가 특정 핵심 캐릭터나 파티의 전투력을 높이고 상위 콘텐츠를 클리어하는 데 집중했다면, ‘크로니클’은 해당 구조를 넘어 조작성과 전략성을 극대화했다. 각자의 고유한 스킬을 가진 300여 종의 다양한 소환수를 수집∙성장시키고, 여러 속성 등을 고려해 조합하는 전략성이 ‘크로니클’의 가장 큰 재미 요소다.
간단한 시나리오 던전을 클리어함에 있어서도 퍼즐과 같은 기믹을 통과하고 보스 몬스터 또한 상성 및 소환수 조합 등 정확한 공략법을 따라서 진행해야 하는데, 이런 전략적 사고에 기반한 플레이 방식은 깊이 있는 게임성을 추구하는 서구권 유저들에게 인기 포인트다.
특정 소환수나 고급 장비가 요구되는 전투력 중심 방식이 아닌, 자신이 보유한 다양한 소환수의 조합과 활용이 승패의 주요 요소로 작용하면서, 플레이 편의와 효율성을 높이는 합리적인 상품 또한 서구권 유저에게 부담 없이 받아들여지고 있다.
PC 패키지 게임에 비견되는 게임성도 유럽 게이머에게 강하게 소구했다. 한 번에 긴 호흡으로 진행되는 다른 MMORPG와 달리 싱글 패키지 게임처럼 짧은 호흡의 콘텐츠를 즐길 수 있고, 수동전투와 자동전투가 적절히 혼합돼 있어 유저 편의 및 직접 조작하는 재미와 깊이도 동시에 잡았다.
더욱이 PC 버전의 최적화 수준이나 조작감은 PC 패키지 게임만큼 뛰어나다. ‘크로니클’은 글로벌 PC 플랫폼 스팀으로 출시하면서 콘솔, PC 플랫폼에 익숙한 웨스턴 시장에 적극적으로 다가갔다.
특유의 유려한 그래픽과 아트 디자인도 유럽권에서 높은 인기 요인이다. 만화와 애니메이션 시장이 크게 발달한 프랑스와 벨기에 등에서 카툰렌더링 기법을 활용한 ‘크로니클’의 아름다운 캐릭터와 밝은 그림체, 애니메이션 형식으로 제작된 컷 신 등이 다른 MMORPG와 차별화하며 해당 문화권에서 인기 동력으로 작용했다.
더불어 출시 초기 프랑스 트위치 ‘서머너즈 워’ 방송에서 현지 유명 인플루언서와 함께 ‘크로니클’을 알려 자연스럽게 유럽 전역에 팬덤을 형성하는 등 현지 마케팅에 주력했으며, 주 단위로 이루어지는 여러 업데이트와 이벤트로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하며 꾸준히 자기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한편 컴투스는 이처럼 아시아를 넘어, 웨스턴에서도 주목받는 게임의 인기 요인을 더욱 발전시켜 ‘크로니클’을 동서양에서 모두 장기 흥행하는 자사의 또 다른 글로벌 타이틀로 성장시켜 나간다는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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