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e스포츠협회 '2025년 신규 LCK 공인 에이전트' 자격심사 접수 실시

등록일 2025년05월12일 10시13분 트위터로 보내기

 

한국e스포츠협회가 2025년 신규 LCK 공인 에이전트 자격심사 접수를 12일(월) 시작했다.

 

‘LCK 공인 에이전트’는 리그 오브 레전드 e스포츠에서 선수의 원활한 계약 교섭 및 체결을 돕기 위하여 전문 역량을 갖춘 에이전트를 선별 및 관리하고자 2022년 시작한 제도로, 올해로 4년차를 맞이했다.

 

LCK 공인 자격을 취득한 에이전트는 LCK, LCK CL 선수 및 코칭스태프를 대신하여 계약 교섭 및 연봉 조정 업무(1인 지정 필수) 및 그 외 마케팅, 스폰서십의 기타 업무(다인 지정 가능)를 맡는다. 이를 통해 선수는 경기에만 집중할 수 있고, 리그는 에이전트 관련 위반 행위나 분쟁 상황 발생 시 적극적인 개입과 제재를 통해 선수 및 팀의 권익 보호와 안정적인 e스포츠 생태계 유지를 도모할 수 있다.

 

올해 LCK 공인 에이전트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두 단계를 거쳐야 한다. 먼저 에이전트 자격요건 부합 여부를 확인하는 자격심사를 통과해야 한다. 이후 3과목으로 구성된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공인 에이전트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자격심사는 신청자가 LCK 공인 에이전트 자격요건에 부합하는지 확인하는 과정이다. 신청자가 제출한 신청서와 자료를 토대로 규정집에 어긋나는 사항이 있는지 심사하여 통과여부를 결정한다.

 

자격시험은 에이전트의 전문성을 확인하고, 실제 선수 권익 보호 및 대리를 하기 위한 소양을 점검하는 과정이다. 자격시험은 3개 과목 내 ▲LCK 공인 에이전트 규정집 ▲에이전트 표준 계약서 ▲LCK 통합 리그 규정집 ▲e스포츠 선수 표준 계약서 ▲계약법 ▲국민체육진흥법 ▲스포츠윤리 등 7개 영역으로 구성되며, 세 과목 모두 60점 이상을 얻어야 합격할 수 있다.

 

매년 진행했던 세미나의 경우, LCK 공인 에이전트 제도가 안착했다고 판단하여 올해는 개최되지 않는다. 다만 리그 구조의 큰 변화나 필수 규정 항목 숙지 등이 요구되는 경우 추후 개최될 수 있다.

 

2025 LCK 공인 에이전트 전체 주요 일정은 다음과 같다. ▲자격심사 신청(5/12~5/30) ▲자격심사 결과 공고(6/20) ▲이의신청(6/20~6/27) ▲재심사 결과 공고(7/4) ▲자격시험(8/11) ▲자격시험 결과 발표(8/22) ▲최종 에이전트 명단 발표(9/12) 순으로 진행된다. LCK 공인 에이전트 제도 관련한 자세한 일정 및 정보 또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올해 LCK 공인 에이전트 부정행위 신고센터가 신설됐다. 해당 센터는 LCK 팀 사무국, 선수, 코칭스태프, 에이전트 간의 상호 부정행위 신고를 목적으로 운영되며, 관련 세부 매뉴얼도 함께 배포됐다. LCK와 협회는 관할권 내 투명한 생태계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관련 부정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신고 대상 주요 부정행위에는 ▲미자격자의 활동 ▲이면 계약 등 계약 관련 위반 ▲템퍼링 등이 있으며, 이스포츠 공정위원회와 연계하여 제도의 공정성과 실효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한편, LCK 공인 에이전트는 한국e스포츠협회가 e스포츠 경기단체의 역량을 발휘하여 운영하며, LCK 법인이 관리 감독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