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트라이더 ‘레볼루션’ 업데이트 프리뷰

등록일 2010년12월29일 18시23분 트위터로 보내기


오는 12월 30일 카트라이더 역대 최고의 업데이트가 시작된다. 해당 업데이트는 한국은 물론 중국과 대만에서도 동시 업데이트되어 더욱 의미가 깊다.

업데이트의 내용은 크게 게임 시스템 개편과 모드 추가, 신규테마 오픈으로 나눌 수 있다. 시스템 개편을 통해 게임 UI는 물론, 라이선스 시스템 등 다양한 부분을 전면 개편한다.

그리고 카트와 캐릭터가 거대해지는 ‘자이언트 모드’, 레이싱과 슈팅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보스존’ 등의 모드를 업데이트하며, 외부 공격으로 폐허가 된 마을을 의미하는 ‘메카닉 테마’도 업데이트한다. 이번 ‘메카닉 테마’를 통해 오랜 기간 이어오던 ‘다오’와 ‘로두마니’의 대립 관계가 협동 관계로 변한다는 점도 의미가 깊다.


■ 혁명의 시작
똑같지 않다. 어렵지 않다. 변화의 새바람! 레볼루션!
카트라이더가 복잡해지고 어려워졌던 기존의 구조를 탈피해 쉽고 간편한 모습으로 변화된다. ‘레볼루션’ 업데이트를 통해 수 년간 카트라이더를 지탱해온 기존 시스템을 깨고, 새로운 시도로 과감히 변화를 추구한다. 게임에 익숙하지 않은 유저들도 쉽고 즐겁게 카트라이더를 이용할 수 있도록, 카트라이더를 보다 쉽게, 그리고 편하게 변화시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대대적인 시스템 개편부터 시작했다.

■ 대대적인 시스템 개편
1. 채널 시스템
1) 카트라이더 시스템의 핵심인 ‘라이선스 시스템’을 폐지하고고 실력이 비슷한 유저끼리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경험치를 바탕으로 채널을 나누는 새로운 ‘채널 시스템’이 도입된다.
2) 기존에는 라이선스 채널 마다 속도가 정해졌다면 이제는 유저들이 속도를 골라 플레이할 수 있다. 트랙을 선택하듯이 속도도 선택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속도에 적응하기 위해 일부러 하위 채널로 이동해서 플레이하는 번거로움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3) 하위 채널 유저는 상위 채널로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하지만, 상위 채널 유저는 하위 채널로의 이동이 제한된다. 


2. 게임 밸런스 조절
1) 주행 보정 시스템 개선
유저들이 큰 실력차 없이 박진감 넘치는 레이싱을 즐길 수 있도록 조정하는 시스템이다. 1등과의 거리 차가 벌어졌을 때 하위권의 유저들은 속도가 더 빨라지고, 1등을 견제할 수 있는 아이템도 많이 등장한다.

2) 트랙 밸런스 조정 및 랜덤 트랙 개선
앞으로 유저가 평소 선호하는 트랙의 정보를 모아, 좀 더 유저 성향에 맞는 트랙을 전달한다. 기존 트랙의 난이도도 조정함으로써, 초보 유저는 단계별 트랙을 하나하나 학습해 나가면서 성장할 수 있으며, 기존의 유저들도 실력에 맞는 트랙에서 자유롭게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아이템 등장 조정
아이템전의 재미를 강화하고, 예전 아이템전의 향수를 느낄 수 있도록 개편된다. 지금까지 새로운 아이템이 너무 많이 등장해서 게임의 난이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졌으며, 이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테마별로 등장하는 아이템을 조정한다. 더불어 각 테마의 트랙에는 일반 트랙보다 쉬우면서도 전략적인 아이템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3. 피버 시스템
1) 카트라이더에서 실력차를 가장 느끼게 하는 부분이 ‘리타이어’다. 실력이 낮은 유저는 반복되는 리타이어로 힘들어하며, 이는 게임의 재미를 반감시키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이에 리타이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시스템인 ‘피버 시스템’을 도입했다.
2) ‘피버 시스템’은 실력차가 현격하게 드러나는 허들 구간을 완화시키고 초보자들도 쉽게 게임에 적응할 수 있도록 리타이어 탈피를 돕는 일종의 버프 시스템이다.
3) 연속으로 리타이어를 하게 되면 피버 상태가 발동하는데 이 상태에서는 유저의 주행 속도가 급격히 빨라지며 리타이어가 되지 않는다.


■ 편의성 고려한 다양한 변화
1. 연습카트 PRO급 상향 조정
1) 카트라이더 유저가 게임 시작과 동시에 최초로 사용하는 카트바디인 연습 카트 바디가 고기능의 카트바디에 묻혀서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 연습 카트바디의 사양을 대폭 상향 조정한다.
2) 모든 라이더의 연습카트는 2010년 12월 30일을 기점으로 PRO급으로 상향 조정된다.

2. UI 개편
카트라이더 유저들의 편의성을 고려해 직관적인 UI로 개편됐다. UI 개편은 기존 유저들에게 새로운 느낌을 제공하며, 공백 후 복귀한 유저들에게도 편안한 환경을 제공할 것이다.


3. 타임어택 분리
1) 타임어택은 라이더의 이용 목적에 따라 세 가지로 나눴다. 연습을 위한 ‘자유 타임어택’, 랩 타임을 겨루는 ‘랭킹 타임어택’, 대회를 위한 ‘도전 타임어택’이 그것이다.
2) 특히 그랑프리와 같이 이벤트 형식으로 열리는 도전 타임어택 대회는 다양한 실력의 유저가 누구나 도전해 볼 수 있도록 변경된다.

4. 라이더 스쿨
라이선스 시스템이 튜토리얼 기능을 대신하고 있어 진입 단계부터 허들이 존재했다. 이에 유저들이 게임을 쉽게 익힐 수 있도록 카트라이더의 기본 조작, 주행 등 꼭 필요한 요소를 라이더 스쿨에서 편하게 익히고 배울 수 있도록 개편했다.
 
■ ‘디스오더’와의 전쟁이 시작된다!
평화롭던 붐힐 마을은 ‘디스오더’의 습격으로 파괴와 혼란 속으로 빠져든다. 지금까지 ‘다오’와 ‘로두마니’의 대립 구도가 스토리가 중심으로 이어졌지만 새롭게 등장한 ‘디스오더’ 무리들에 맞서 ‘로두마니’와 ‘다오’가 동맹을 형성 공통의 적에 맞서 전투가 레이싱으로 펼쳐진다. 부딪히면 커져서 거인이 되는 ‘자이언트 모드’와 ‘디스오더’와 전투가 펼쳐지는 슈팅 레이싱 ‘보스전’은 지금까지 레이싱에서 느낄 수 없었던 색다른 볼거리와 재미를 제공할 것이다.

1. 자이언트 모드
1) 실력이 뛰어나지 않은 유저는 스피드전을 즐기는데 두려움을 갖고 있다는 점을 개선하기 위해 스피드전을 토대로 만들어진 새로운 형태의 게임 모드다.
2) 다른 유저나 벽에 부딪힐 때마다 카트와 캐릭터가 커지면서 점점 빨라지며, 일정 크기 이상으로 커지면 다른 유저도 밟을 수 있다.
3) ‘부딪히면 커진다! 커지면 밟는다!’ 라는 단순하면서도 신나는 모티브로 점점 커지거나, 빨라지고, 다른 라이더들과 밟고 밟히는 독특한 게임 방식을 통해 새로운 주행의 재미를 느끼고, 보다 박진감 넘치고 긴장감 있는 플레이를 할 수 있다.


2. 보스전
1) 기존 카트라이더에는 배틀모드, 챔피언스 모드 등 PvE형태의 게임모드가 있었는데,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보스전 역시 이러한 PvE 형태의 새로운 게임모드다.

2) 단순히 레이싱이 아니라, 달리면서 쏘고, 피하는 것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신개념 모드로, 다양한 메카닉 공격과 미사일 차지 시스템 등 지금까지 레이싱에서 경험하지 못한 슈팅과 회피를 종합적으로 즐길 수 있다.

3) 유저들은 힘을 합쳐 정해진 시간 안에 보스의 체력을 고갈시켜야 한다. 보스 공격을 방해하는 메카닉 NPC를 차단하는 것도 신경써야 할 부분이다.


‘메카닉 테마’는 단순히 트랙과 아이템이 추가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모드와 신규 테마가 하나의 시나리오로 이어지는 새로운 개념의 테마다. ‘메카닉 테마’를 통해 ‘자이언트 모드’와 ‘보스전’ 그리고, 악당에서 아군으로 새롭게 탄생된 캡틴 ‘로두마니’ 등 지금까지와는 다른 카트라이더 스토리가 펼쳐질 것이다.

1. 메카닉 테마 시나리오
‘메카닉 테마’ 시나리오는 첫 번째로 레이싱 대회의 이상징후(자이언트 모드)와 ‘에띠’의 실종, 두 번째로 악의 축 ‘디스오더’와의 대결(보스전)과 새로운 동맹, 그리고 영웅 이야기, 마지막으로 캡틴 ‘로두마니’의 숨겨진 이야기 등 총 세 가지 스토리로 구성돼있다.

2. 파괴된 빌리지
1) 붐힐 마을이 ‘디스오더’의 공격으로 파괴되어 전쟁터가 되었고, ‘다오’와 친구들이 이에 맞서 싸운다는 테마의 스토리를 뒷받침 해주는 트랙으로 지난 23일 티저 형태로 공개된 바 있다.
2) 파괴된 주변 환경과 이를 통해 형성된 장애물은 색다른 주행의 재미를 제공한다.

3. 잊혀진 도시
1) 이번 메카닉 테마의 기본 배경이 되는 곳으로써 악의 축 ‘디스오더’의 본거지이며, 메카닉 테마의 트랙과 보스전 트랙의 배경이 되는 곳이다.
2) 유저와 ‘디스오더’의 전투가 벌어지는 주 전장으로 ‘디스오더’ 이외에 트랙을 주행하는 유저를 공격하는 ‘메카닉’이 존재하며 폐허 분위기와 함께 긴장감을 고조시키는 트랙이다.

1. 커리어 시스템
1) 커리어 시스템은 자신의 업적을 체크할 수 있는 퀘스트 형태의 시스템으로서, 기존의 카트라이더 퀘스트가 이벤트 형식으로 기간 내에 진행해야 했다면, 커리어 시스템에 있는 200개가 넘는 퀘스트를 언제든지 선택해 진행할 수 있다.
2) 커리어 시스템의 커리어 미션은 ‘체크 타입 커리어 미션’, ‘도전 타입 커리어 미션’, ‘히든 타입 커리어 미션’ 총 3가지로 구분된다.

2. 아이템 앨범
1) 카트라이더를 이용하면서 구입하거나 선물로 주었던 모든 아이템을 확인할 수 있다.
2) 약 6년 동안 카트라이더가 서비스되면서 축적된 수많은 아이템의 보고라고 할 수 있으며, 유저들의 추억을 되새기는 좋은 통로가 될 것으로 본다.

3. 각종 다양한 아이템들
1) 새로운 캐릭터와 카트바디가 업데이트되며, 신규 모드 ‘보스전’에서 사용할 수 있는 ‘보스전 전용 카트바디’도 추가될 예정이다. 그 외의 다양한 아이템들이 이번 업데이트와 함께 선보여진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