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2 개발자들 "공허의 유산, 이미 개발 중"

스타2 모든 시리즈의 완성, 완성도는 비밀

등록일 2013년03월12일 10시45분 트위터로 보내기


블리자드엔터테인먼트의 대표 게임 스타크래프트2의 확장팩 '스타크래프트2: 군단의 심장(이하 군단의 심장)'이 금일(12일) 출시됐다.

군단의 심장에서는 '스타크래프트2: 자유의 날개'에서 이어지는 이야기가 진행되며 케리건의 군단을 하나로 합치려는 노력과 아크튜러스 맹스크에 대한 복수를 표현한 스토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약 20개의 새로운 캠페인 미션과 함께 플레이어들은 케리건이 은하계를 휩쓸며 다양하고 독특한 저그를 그녀의 군단에 추가해 나가는 것을 게임 내에서 확인할 수 있다. 플레이어들은 케리건이 미션을 거듭하며 점점 더 강해지는 것을 보며 그녀의 강력한 능력치의 특화 및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에 맞추기 위한 저그 군단의 변이 등을 진행할 수 있다.

이번 군단의 심장 멀티플레이어에서 전투를 위해 새롭게 적용되는 유닛들로는 테란의 화염기갑병, 저그의 군단숙주, 그리고 프로토스의 폭풍함 등이 있으며, 자유의 날개에 있는 유닛 중에서 새로운 능력들로 업데이트 된 유닛들도 다수 추가 될 예정이다.

또한, 이번 작에선 그룹 및 클랜 시스템, 훈련 모드와 인공지능 대전 모드, 순위에 대한 압박이 없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친선전, 다양한 지역의 플레이어들과 대전할 수 있는 글로벌 플레이, 세분화된 통계치 추적, 사용자 인터페이스 업데이트, 박진감 넘치는 전투를 위한 물리 시스템, 친구들과 리플레이를 함께 보거나 리플레이 중 어떤 장면에서든 이어할 수 있는 '함께 보기'와 '이어 하기', 그리고 군단의 심장 플레이어들이 개인별 온라인 프로필을 특화할 수 있는 레벨 시스템 등이 추가 된다.

지난 11일 유니클로 악스에서 진행된 스타크래프트 ll: 군단의 심장 개발자 인터뷰에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선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맷 솀바리와 수석 UI 아티스트에게서 군단의 심장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닉 슬러 수석 UI 아티스트(좌)와 맷 솀바리와 선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Q. 개발자 인사말
<맷 솀바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선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다. 스타크래프트 ll의 에디팅, 스토리보드, 캠페인과 관련한 작업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소개되어 흥분되고 기쁘다.

<닉 슬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리드 UI 아티스트다. 사용자 경험에 대한 부분을 총괄하고, Battle.net의 유저 인터페이스 환경을 개선하는 작업을 맡았다. 게임이 끝나고 나오는 순위, 팝업 창 등을 작업하였다. 이 자리에서 소개되어 매우 기쁘다.

Q. 스타크래프트 ll 에 대한 소개를 해달라.
스타크래프트 II: 군단의 심장(이하 군단의 심장)은 스타크래프트 II: 자유의 날개(이하 자유의 날개)의 확장팩으로, 자유의 날개 이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멋진 캠페인과 임무를 포함하고 있으며 멀티플레이가 개선됐다. 게이머들이 쉽고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요소들이 많이 들어가있다.

Q. 자유의 날개 플레이를 완료한 사람을 기준으로 치면, 군단의 심장 싱글플레이어를 완료하는 데 걸리는 총 시간은 얼마나 되나?
군단의 심장 싱글플레이어는 총 20여 개의 캠페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싱글 플레이를 완료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플레이 하는 사람마다 각각 다를 수 있다.

Q. Battle.net 기능 중 게이머들이 MOD를 직접 만들어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데, 군단의 심장 내에서 지도를 판매할 수 있는 기능도 구현될지?
지도를 만들어서 판매하는 것은 군단의 심장에 적용되어 있지 않다. 앞으로 그런 시스템을 구축하는 가능성에 대해서는 연구하고 있다.

Q. 자유의 날개에서 군단의 심장으로 넘어오면서 UI 개선 시 중점 둔 부분은?
새로운 기능을 포함 할 수 있도록 Battle.net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플레이어가 게임 접속 시 자연스럽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만들었으며, 대전 모드에서 초보자를 위해 새로 생긴 기능인 훈련 모드를 마치면 자연스럽게 다음 단계로 넘어가도록 유도하는 부분도 많이 신경 썼다.

클랜, 그룹 등 소셜 기능도 추가되었으며, 현재 Battle.net에 들어간 신규 기능에 대해 굉장히 만족하고 있다.

Q. 군단의 심장으로 넘어오면서 글로벌 플레이 기능이 추가됐다.
플레이어들이 다른 나라의 플레이어와도 게임 안에서 최고의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했다.

Q. 자유의 날개가 아닌 군단의 심장에서 글로벌 플레이 기능을 추가한 이유?
우리는 기능을 개발하고 적용할 때 기존의 기능을 개선하려고 노력하는데, 아무래도 새로운 기능을 개발하는 데에는 시간이 걸리고 노력이 투입되기 때문에 고객에게 완벽한 기능을 전달하고자 이번 확장팩부터 적용을 시작했다.

Q. 군단의 심장 출시가 하루 남았는데, 발매를 하루 앞둔 소감과 행사장 앞에서 기다리고 있는 팬들을 본 느낌을 표현한다면?
<맷 솀바리> 한국은 정말로 스타크래프트의 심장이다. 이 곳에 오게 돼 흥분되고 기쁘다. e스포츠관계자, 프로게이머들을 직접 만날 수 있게 되어 영광이다.

<닉 슬러> 이 자리에 선 것 자체가 영광이다. 많은 시간동안 군단의 심장을 작업해 왔는데 많은 게이머 분들이 이 자리에 모인 것을 보니 그간의 노력에 보람을 느낀다.

Q. 군단의 심장을 즐겁게 즐길 수 있는 팁이 있다면?
친구들과 함께 플레이 하는 것을 추천한다. 한국의 경우, 유일하게 PC방에서 군단의 심장을 플레이 하면 추가 경험치 25%가 지급된다. 또한, 친구와 플레이 하면 25%가 추가로 더해져, 최대 50%의 경험치 혜택이 주어진다.

Q. 군단의 심장이 한국에서부터 전세계에 순차적으로 출시된다고 들었다. 시차적인 문제 말고 한국에서부터 출시되는 이유가 있나?
한국이기에 가장 먼저 출시했다. 한국 게이머들의 스타크래프트에 대한 열정, 인기, 사랑 덕분에 한국에서 가장 처음 열린다고 할 수 있다. 이 자리에 와서 스타크래프트가 사랑 받는 모습을 본 것 자체가 굉장히 영광이다.

Q. 개발자 입장에서 본 한국 게이머들의 특징은? 다른 나라와 다른 점이나, 한국 유저의 성향을 반영했던 요소를 알려 달라.
한국의 플레이어는 다른 나라와 비교해 경쟁적이고 승부욕이 넘친다. 같이 모여서 게임을 즐기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신규 기능 중 가까운 플레이어 등 게임상에서 더욱 쉽게 친구와 만나 함께 게임 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한국의 스타크래프트 사랑은 블리자드에서 항상 염두에 두고 있다. 프로 선수들의 경기도 잘 보고 있고 이 인터뷰 후 진행될 플레이 세션도 기대하고 있다.

Q. 두 분이 GSL 시즌1 결승전을 봤을 텐데, 프로게이머의 경기와 열광하는 팬들의 모습을 본 소감과, 이 들이 개발자 혹은 개발에 어떤 영감을 주는가?
<닉 슬러> 한국에 처음 방문했다. GSL도 현장 방문은 처음이다. 굉장한 열정에 놀랐다. 게임도 박빙이었다. 막상막하의 경기를 보면서 정말 흥분됐고 멋진 경기라 생각했다.

<맷 솀바리> 한국에 와서 변화가 있다. 익히 들어서 알았지만 스타크래프트에 대한 한국인들의 그 열정이 대단하다는 것을 알았다. 앞으로 더 좋은 게임 나은 게임 만들어야겠다고 다짐 했다. 게이머들이 관람하고 즐기는걸 보는 게 특별한 경험이었고 앞으로 게임 커뮤니티, 팬이 하는 말을 잘 반영해야겠다 생각했다.

Q. 스타크래프트2 시리즈는 차기에 나올 공허의 유산까지 총 3부작이다. 개발자들이 구상하고자 하는 전체적인 게임의 모습과 그림에 대해 알려달라.
스타크래프트 시리즈는 세계관이 매우 방대하기 때문에, 하나의 게임에 넣기에는 전개가 너무 빨라지고 이야기가 압축될 수 있어 3부작으로 나누었다.

Q. 군단의 심장에서는 최대 인구 수 제한을 늘릴 계획이 있는지?
200명이면 충분히 많은 숫자라고 생각한다. 현재 정해진 인구 수 200이 적정한 수준이라고 생각하며, 기술적, 게임플레이 면을 고려해도 그렇다.

5. 최근 패키지 게임에서 온라인 서버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온라인 외에 다른 방식으로도 게임을 출시할 예정도 있는가?
다른 인증 방법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

Q. 관전자 UI가 개선 되었는데, 군단의 심장에서는 관전자가 게임 창에서 보이는 각종 요소를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다고 들었다.
그렇다. 관전자 모드를 이용하면 많은 부분을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다.

Q. 기존에 스타크래프트를 즐기지 않았거나 떠났던 유저들이 돌아올 수 있는 비장의 무기라도 있나?
모든 플레이어들이 새로워진 멀티플레이어 및 싱글플레이어 켐페인, 그 안에 녹여있는 케리건의 이야기를 좋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여러 명이 모여서 게임을 즐길 수 있고, 게임과 무관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소셜 기능이 게임을 더욱 쉽게 즐길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Q. 전작은 남성적, 전투적인 느낌이었다. 이번 작품의 이야기는 여성적인 분위기를 풍기거나 감성적인 심리 상태로 흘러가는가?
이번 캠페인은 여성 주인공 사라 케리건의 이야기다. 케리건이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 고군분투하는 내용이므로, 여성들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일 것이다.

Q. 바로 3부작 중 마지막 시리즈인 스타크래프트 II: 공허의 유산 개발에 들어가는지? 언제부터 착수하나?
완성도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알려드릴 수 없지만, 이미 공허의 유산 작업을 진행 중이다.

Q. 군단의 심장 PC방 점유율은 얼마나 될 것으로 기대하나?
개발자이기 때문에 해당 질문에 답변 드리기 어려워 죄송하다. 단, 캐쥬얼 게이머들도 클랜, 그룹 등 소셜 기능을 접한다면 굉장히 좋아할 것이다. 리플레이 중 기존 리플레이에서 게임을 이어할 수 있는 '이어하기' 기능을 이용하면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며, 모두가 쉽고 배우고 즐겁게 플레이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외에도 초보자를 위한 훈련 모드, 혼자서도 마음 맞는 친구와 함께 게임을 하는 것처럼 똑똑해진 플레이를 펼치는 인공지능 교신 기능을 사용하면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