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의 기존 게임들과는 다르다, '하스스톤' 개발자 인터뷰

등록일 2013년03월25일 12시40분 트위터로 보내기

해밀턴 츄 책임프로듀서/에릭 도그 수석디자이너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지난 22일(미국 현지 시각) 미국 보스톤에서 진행 중인 팍스 이스트(Pax East) 2013에서 신작 온라인 카드게임 '하스스톤 : 워크래프트의 영웅들(Hearthstone : Heroes of Warcraft, 이하 하스스톤)'을 공개했다.

하스스톤은 블리자드 게임 중 최초로 무료로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PC와 Mac OS 모두 즐길 수 있으며 iPad 버전으로도 출시된다.
 
이 게임은 블리자드의 MMORPG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World of Warcraft, 이하 WOW)'의 IP를 활용한 CCG(Collectible Card Game)이며, 플레이어들은 대족장 스랄, 제이나 프라우드무어 등 WOW를 대표하는 아홉 개 직업의 영웅들을 중심으로 카드덱을 만들어 서로 대전하며 즐길 수 있다. 한편 하스스톤은 올해 내 서비스를 준비 중이며 오는 여름 베타테스트를 실시할 예정이다.

다음은 팍스 이스트 2013의 하스스톤 공개 현장을 방문한 해밀턴 츄 책임프로듀서와 에릭 도그 수석디자이너와의 인터뷰 전문.

Q. 개발에 걸린 기간은?
개발까지는 수년이 걸렸고 시연이 가능한 정도로 개발이 진척 되어 기쁘다. 많은 분들께서 관심을 보여주셔서 기쁘다.

Q. 아이패드, PC 플레이어가 함께 즐길 수 있나?
크로스 플랫 폼을 개발 할 수도 있겠으나, 아직 게임 개발단계 이다. 만약 구현 가능하다면 플레이어들이 즐겁게 즐길 수 있을 것 같기는 하다.

Q. 다른 카드게임들과 차별화 된 점이 있다면?
배우기 쉽고, 플레이가 쉽고 짧은 시간 내 배워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동시에 깊이도 있으며 실력이 향상 될수록 더 많이 승리할 수 있다. 그 밖에도 매력이 많다. 게임 내 효과에 많은 신경을 썼으며, 그 동안의 블리자드 작품들과는 다르게 가볍고 즐거운 게임이다. 시중의 카드 게임들도 너무 재미있고 좋은 것 같다. 개발하면서 그들의 장점들을 잘 반영하려고도 노력하였다.

Q. 개발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이 있다면?
모든 게임을 개발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랍 팔도(블리자드 개발 총괄 부사장)가 언급 했던 대로 팀 구성원이 많지 않은데 일이 많아 힘들었다. 기존 블리자드 게임과는 다른 형식의 게임이었기에 새로운 것들을 적용하고 시도 하는 것이 어려웠다.

Q. 카드 판매 이외에 다른 비즈니스 모델을 생각 해둔 것이 있는지?
보통 게임을 먼저 만들어 놓은 후 게임에 맞는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고민한다. 사람들이 쉽게 접근하고 플레이하며 덱을 얻을 수 있는 모델을 기획을 하였었고, 추후 더 나아가 덱을 원한다면 더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사실 덱을 파는 것 이외에 게임 내 데코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이를 비즈니스 모델로 도입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 또한 골든카드는 수집가들을 위한 카드로 일반카드와 같은 기능을 갖고 있으나, 그러한 카드는 다른 일반 카드들과 다르게 특별한 외형을 갖고 있다. 이를 비즈니스로 활용 할 지는 결정된 바 없다.

Q. 하스스톤의 부재가 워크래프트의 영웅들 인데 추후 다른 블리자드 게임의 영웅들도 등장시킬 계획이 있는지?
워크래프트 라는 게임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게임으로, 아직까지는 기타 다른 블리자드 게임의 영웅을 추가할 계획은 없다.

Q. 카드 이미지들은 기존 일러스트들을 그대로 따온 것인지, 아니면 새롭게 다시 창조 한것 것인지?
기존 일러스트들을 가져온 것도 있으며 새롭게 그린 것도 있다. 전반적으로 워크래프트의 세계관을 반영하려고 했다.

Q. 오프라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카드게임과 연동되는 부분이 있을지?
두 개의 게임은 철저하게 다른 게임으로, 연동시킬 계획은 없다.

Q. 현재의 아홉 명의 영웅에 영웅을 더 추가할 계획이 있는가?
현재 게임이 완전하게 개발이 되지 않은 상황으로 질문 하신 내용에 구체적으로 답변을 드릴 수 있는 단계는 아닌 것 같다.

Q. 추후 혼자 플레이할 수 있는 컨텐츠(PvE)가 추가 될 것인가?
PvP를 중심으로 개발된 게임으로, 연습모드 라고 게임을 어떻게 플레이 할 것인지 테스트 할 수 있는 모드가 존재하기는 한다. 하스스톤은 플레이 상대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형태이고 플레이가 빠르게 진행 되는 게임이기에 추가로 PvE컨텐츠를 개발할 계획은 아직까지는 없으나, 플레이어들의 의견에 계속 귀를 기울일 것이다.

Q. 이번 게임 출시가 블리자드의 추후 게임 게발 방향에 미칠 영향?
블리자드가 게임 개발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어떻게 하면 많은 분들이 즐겁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까 이다. 개발 의도나 게임 성격이 기존의 작품들과 달라 다른 게임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을 듯 하다. 게임이 가볍고 배우기 쉽다고 하여 게임의 깊이가 얕다라고 생각하시기 보다는 게임의 성격이 다르다 라고 생각해주시면 좋겠다.

Q. 워크래프트의 세계관을 가져오게 된 계기가 있다면?
워크래프트가 다른 게임들에 비해 방대한 세계관과 역사를 가지고 있고, 많은 영웅과 몬스터들이 존재하여 게임 개발 의도와 가장 잘 맞는다고 판단하였다.

Q. 안드로이드 판 출시 계획이 있는지?
현재는 PC와 Mac에 출시를 하고 가까운 시일 내 IPad 에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많은 분들께서 안드로이드 출시 이야기를 해주셨기에 관심 갖고 지켜볼 예정이지만, 당장 출시 할 계획은 없다.

Q. 요구 사양은?
공식 권장 사항에 대해 정해지지 않아 아직 말씀 드리기 어렵다.

Q. 파티나 길드 같은 커뮤니티 기능을 추가 할 계획이 있나?
친구들과 함께 게임 할 수 있는 것도 주요 재미요소일 것이다. 채팅이나 게임을 같이 즐길 수 있는 기능은 추가가 될 것이다.

Q. 한국의 많은 모바일 게임들은 카카오톡 이라는 메신저와 연동이 된다. 기타 SNS 등과 게임을 연동시키는 부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현재상황에서는 공식 SNS와 연동할 계획은 없지만, 항상 커뮤니티 팬 분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있기에 많은 분들이 원하시면 긍정적으로 검토 해볼 수 있을 것 같다.

Q. 한국 플레이어들에게 한마디
한국은 블리자드에게 중요한 국가이다. 하스스톤도 한국 플레이어들이 즐겁게 즐길 수 있을 것 같다. 즐겁게 즐기기를 바란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