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전4]다섯 빛깔 캐릭터의 '이체동심(異體同心)', 군진 시스템

등록일 2015년04월02일 10시00분 트위터로 보내기

소프트맥스 창세기전4 개발팀 장경주 기획팀장

"창세기전4의 핵심 '군진 시스템', 초보자는 쉽고 고수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

게임 팬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소프트맥스의 '창세기전4'가 오는 4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진행되는 첫 비공개테스트를 앞두고 막바지 담금질에 들어갔다.

창세기전4는 국내 PC게임의 역사를 대표하는 '창세기전' 시리즈의 최신작이다. 전작의 영웅들을 동료로 활용해 적을 상대하는 '군진 시스템', 군진 시스템의 영웅을 조합해 강력한 공격을 할 수 있는 '연환기 시스템', 거대병기 '마장기'와 '그리마'를 소환 할 수 있는 '강림 시스템' 등 PC게임의 콘텐츠와 온라인 콘텐츠를 조합한 새로운 콘텐츠로 원작 팬들은 물론 일반 대중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기대작이다.

장경주 기획팀장은 그간 언론을 통해 한 번도 공개되지 않았던 '창세기전4' 개발팀의 핵심 멤버다. 스스로도 창세기전 시리즈의 마니아라고 밝힌 장 팀장은 “곧 창세기전4가 공개된다. 개발자로서 기대가 되고 또 걱정도 된다”고 출시를 앞둔 심경을 밝혔다.

다수의 캐릭터로 전략성을 강화한 '군진 시스템'



<창세기전4 기본조작 설명 영상>

군진 시스템은 집단 전투의 전략적 플레이를 강조한 핵심 콘텐츠다. 유저들은 시나리오 및 퀘스트 보상을 통해 수집한 아르카나(캐릭터, 획득 시 귀속)들을 최대 5명까지 배치해 하나의 군진을 만들 수 있으며 각 군진은 아르카나의 조합을 통해 연환기(군진 스킬) 및 다양한 버프가 생기는 군진효과, 군진 내 포지션 효과 등을 볼 수 있다.

약 50여개가 넘는 군진들과 수백여 종의 아르카나를 조합해 무궁무진한 조합을 만들어 낼 수 있지만 조작은 단순화 시켰다. 각 아르카나들은 숫자키 1~5 버튼을 활용해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으며 이동은 자신의 아바타로만 가능하다. 좀 더 정교한 조작을 원하는 유저들은 Alt 키를 이용해 개별로 캐릭터를 조작할 수 있다.


유저들은 언제 어느 때든 전투 상황이 아닐 경우에는 원하는 대로 군진을 교체할 수 있다. 캐릭터 수집이 중심이 되는 만큼 5개로 나뉘어진 세력 별로 차별화된 세력 군진이 존재하며 원작에 기반한 다양한 군진을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메디치, 리델하츠, 카인, 라지스가 속한 '제피르펠컨 제1 부대 진'을 완성하면 버프로 공격력이 증가하며 군진 기술인 연환기 '진 섬멸참(강력한 일격 대미지와 지속적인 출혈 디버프)'을 사용할 수 있다.

<창세기전4 연환기 설명 영상>

직업 군진은 말 그대로 직업에 특화된 군진이다. 아르카나의 능력보다 직업이 우선되는 군진으로 파티 플레이 및 인스턴스 던전 진행에서 빛을 발하며 각각 탱커와 딜러, 힐러 등으로 조합해 던전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대 보스전에 특화된 특수 군진이 존재하는데 특정 캐릭터를 조합해 활성화 시킬 수 있는 특수 군진은 상태 이상 저항과 같은 특수 능력이 생기게 된다.
 

"PvP콘텐츠는 '미정', 1차 CBT 이후 선보일 것"

마장기와 그리마와의 대전도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창세기전4의 이번 1차 테스트에서는 유저 랭크(레벨) 10랭크 기준의 콘텐츠와 10여 개의 시공(인스턴스 던전)이 제공되며 20여 종의 아르카나를 수집할 수 있다.

커뮤니티 요소로는 전투 상의 파티 전투 상의 파티와 길드인 '기사단' 활동이 제공되며 유저간 PvP인 기사단전도 추후 제공될 예정이다. 또한 유저들만의 아지트가 제공되어 이곳에서 보유 마장기를 격납시키거나 시공 입장에 필요한 '시간의 모래'를 획득 할 수 있다. '시간의 모래'는 유저 간의 도움으로 빠르게 충전할 수 있다.

다음은 창세기전4 개발팀 장경주 기획팀장과의 인터뷰

Q. 게임패드가 지원되는지 궁금하다
아직은 고려하고 있지 않다. 하지만 첫 FGT를 통해 의외로 많은 유저들이 패드 지원을 건의했을 정도로 관심이 있었던 만큼 내부에서도 많은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다.

Q. 군진 시스템을 이용할 때, 싱글 플레이와 파티 플레이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군진에는 5개 세력으로 구분되는 세력 군진, 직업 특성을 강조하는 직업 군진, 그리고 특정 상황이나 보스를 상대로 이용되는 특수 군진이 존재한다. 싱글 플레이 시에는 보유한 아르카나와 탱커 – 딜러 – 힐러의 밸런스를 고려해 군진을 선택하게 된다. 즉, 하나의 개인이 파티를 이루는 것이다.

반면 파티 플레이 시에는 직업 군진이 빛을 발한다. 파티의 협동이 필요한 시공(인스턴스 던전)들의 몬스터는 매우 강력해서, 직업 특성을 극대화시켜주는 군진을 사용하지 않으면 클리어가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장소나 상황에 맞춰 전략적으로 군진 및 아르나카를 사용한다면, 막대한 보상 및 희귀 아르카나를 획득할 수 있을 것이다.

Q. 캐릭터의 필살기와 연환기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필살기는 아르카나의 자동기나 일반기보다 강력한 스킬로 전작 영웅들의 특징적인 기술을 계승하여 구현하였다.

반면 연환기는 군진을 통해 아르카나의 능력을 강화해주는 역할을 하며, 아르카나를 조합하거나 특정 위치에 배치하여 활성화시킬 수 있다. 연환기에 따라 아르카나 단독 또는 함께 사용하며, 아르카나의 필살기에 비해 강력하고 화려한 것이 특징이다.

Q. 캐릭터 조합을 통한 재미 요소는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아르카나 능력의 재발견이라 할 수 있다. 약한 아르카나지만, 함께 배치되는 아르카나 조합에 따라 군진 효과로 강력한 힘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제국 7용사' 나 '시반슈미터 용병단'처럼 전작의 설정에 맞는 군진을 만드는 것 또한 팬들에게는 즐거운 경험이 될 것이다.

버려지는 캐릭터는 없다

Q. 전작에 등장하는 모든 캐릭터를 아르카나로 사용할 수 있나, 그리고 그들의 스킬이나 필살기도 사용 가능한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캐릭터를 아르카나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그들이 사용했던 스킬 및 필살기도 계승하여 사용될 예정이다. 다만 아르카나 별로 사용 스킬이 3개(자동기, 일반기, 필살기)로 제한되기 때문에 모든 스킬을 사용할 수는 없다. 더불어 강력한 스킬의 경우 연환기로 제공될 예정이다.

Q. 창세기전4의 오리지널 캐릭터나 평행 세계라면 기존 캐릭터의 다른 형태도 존재하게 되는건가
파트너인 이안과 노엘을 비롯하여 다수의 오리지널 캐릭터가 존재한다. 또한 평행 세계관이기 때문에 전작과는 다른 상황에 있는 캐릭터도 만날 수 있다. 가령 서풍의 광시곡에 등장했던 '성녀 에스메랄다'도 존재하지만, '마녀 에스메랄다'도 창세기전4에서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완전한 오리지널 캐릭터도 존재한다

Q. 초반에 얻은 아르카나나 낮은 등급의 아르카나는 사용성이 떨어지지 않을까
창세기전4는 아르카나와 군진의 조합으로 능력이 결정된다. 때문에 낮은 등급의 아르카나라도 군진 배치에 반드시 필요한 경우도 있고, 군진 버프나 연환기에 의해 능력이 강력해질 수도 있어 사용성은 존재한다. 또한 '각성'을 통해 초반에 얻은 아르카나라고 하더라도 새로운 아르카나 만큼 뛰어난 능력을 보여줄 것이다.

500명이 넘는 전작의 캐릭터들에 대해 팬들마다 호불호가 다양한 만큼, 버려지는 캐릭터가 없도록 밸런스와 사용가치에 신경 쓰고 있다.

Q. 창세기전4를 기다리고 있는 유저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린다
얼마전 FGT를 마쳤고 비공개테스트(CBT)를 통해 다시 유저분들을 만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얼마전 CBT 일정이 공개되고 지금까지도 과분할만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 이에 보답할 수 있도록 개발팀 모두 열심히 노력하겠다.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취재기사 기획/특집 게임정보

화제의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