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쯔바이', 저작권 확립 이전 시대의 비극
일본의 게임 개발사 '팔콤'. '영웅전설', '이스' 시리즈 등 RPG 타이틀로 유명한 30년 전통의 개발사로 국내에도 팬이 많다.팔콤은 PC게임 전문 개발사에서 콘솔 게임 개발사로 변신해 좋은 성과를 올리고 있다. 아쉬운 점이라면, PC 시절 하나같이 국내에 정식 발매되던 팔콤 게임들이 콘솔... 2013-01-10
'마비노기2'는 왜 '마비노기2'가 됐을까?
넥슨 코리아가 자사의 대표 MMORPG '마비노기'의 정식 후속작 '마비노기2: 아레나'를 선보였지만 넥슨의 기대와는 달리 마비노기의 팬들은 다소 실망한 듯한 분위기다.사실 많은 유저들이 마비노기2와 관련해 전작의 뒤를 잇는 MMORPG를 기대, 예상했지만 마비노기2: 아레나는 '아레나'라는 ... 2012-11-15
게임대상 사상 최다 출품 '모바일 게임', 블소 넘어설 수 ...
'2012 대한민국 게임대상' 1차 심사를 통과한 2차 심사 후보작들이 공개됐다. 게임대상 수상작은 프리젠테이션을 통한 심사위원들의 평가 및 온라인, 전문가 투표 등을 합산해 선출되며 지스타 개막 하루 전인 오는 11월 7일 발표된다.이번 게임대상 후보 목록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사상... 2012-10-30
에반게리온, 또 한번의 혁명을 기대하며
일본을 넘어 세계적 인기 콘텐츠로 자리잡은 '에반게리온' 시리즈 최신작 '에반게리온 신극장판: 큐'의 일본 개봉일이 2012년 11월 17일로 확정됐다. 국내 개봉일은 아직 미정.에반게리온 신극장판 시리즈는 일본 개봉 후 국내에도 전편 수입, 개봉되었지만 한 발 먼저 보기 위해 일본으로 ... 2012-10-22
넥슨의 글룹스 인수를 바라보며
넥슨이 지난 1일 일본의 3대 모바일 게임 독립개발사 중 하나인 글룹스(gloops)를 인수했다. 매수금액은 365억엔(약 5215억원).글룹스는 한국에서는 무명에 가까운 개발사지만 일본에선 상당한 규모를 자랑하는 업체다. 연매출 237억엔(약 3390억원), 영업이익 58억엔(약 830억원) 정도로 '... 2012-10-11
애플 '아이폰5' 발표에 닌텐도가 당황하는 이유는?...
애플의 아이폰5 발표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애플은 한국 시간으로 9월 13일 새벽 신제품 발표를 통해 아이폰 최신 버전 '아이폰5'를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물론 애플이 아이폰5를 발표한다고 사전에 알린 건 아니지만 세계 IT전문가들은 입을 모아 아이폰5 발표가 확실하다고 말하고 있... 2012-09-12
소니 '가이카이' 인수, 게임-IT업계 대변화 올까...
7월 2일,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SCE)가 미국의 클라우드 게이밍 업체 '가이카이'(Gaikai)를 3억8000만 달러(약 4340억원)에 인수한다고 발표했다.6월 이후 SCE가 가이카이를 인수한다는 루머는 여기저기서 쏟아지고 있었다. 하지만 양사 모두 인수설을 공식적으로 부인하고 있던 상황이었... 2012-07-04
게임업계, 언제까지 침묵 할 것인가
작년에 시행된 ‘셧다운제’의 여파가 아직 가시지 않았건만 올해가 시작되자마자 연일 봇물처럼 쏟아져 나오는 정부부처의 강도 높은 규제책과 일부 언론의 부정적인 보도에 업계가 신음하고 있다.그러나 신음만 할 뿐 달라지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그 누구도 나서지 않았다. ... 2012-02-10
포퓰리즘 법안에 치이는 게임업계, 유권자로서 심판해야...
◆ 포퓰리즘 법안: 정책의 현실성이나 가치판단, 옳고 그름 등 본래의 목적을 외면하고 일반 대중의 인기에만 영합하여 목적을 달성하려는 정치행태를 말한다(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지난 해 4월 조선일보가 보도한 바에 따르면, 18대 국회의원들이 제출한 입법안 수는 17대에 발의한 수인... 2012-02-10
아이들에게 독서보다 게임이 더 유익한가...
최근 대한민국 사회의 게임 때리기 열풍이 한창이다. 마치 모두들 약속이나 한 듯 정부기관, 메이저 언론사, 시민사회단체 등을 중심으로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며 게임과 게임산업을 코너로 몰아가고 있다.그 바람이 너무 거세 자부심을 갖고 일하는 게임산업 종사자로서 제대로 서 있기 조차... 2012-02-03
[칼럼]대한민국 대표게임사 넥슨의 참담한 현실...
"회사의 시스템에 의한 것일 뿐, 고의적인 늑장대응은 아닙니다"게임업계 사상 최악의 해킹사고를 발생시키고도 늑장 신고 논란을 불러일으킨 넥슨 대표의 변명은 매우 초라했다. 어떤 의도가 있어서 일부러 늑장 대응을 한 것이 아니라 단지 '회사 시스템상의 문제' 때문이었다는... 2011-12-02
셧다운제, 게임업계 돌아보는 기회 돼야
1946년 5월 5일, 소파 방정환 선생은 어린이의 인격과 행복을 위해 '어린이날'을 만들어 자라나는 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선물했다. 하지만 60여년이 지난 오늘(20일), 여성가족부(여성부)는 자신들의 편협한 인식과 아집으로 60여년 전 어른들이 자라나는 이들에게 주었던 꿈과 희망을 앗아... 2011-11-21
고속철도-차이나조이 통해 보는 중국의 모습...
지난 달 23일 중국은 자부심에 스스로 먹칠을 하는 일을 겪었다. 바로 고속철도 충돌사고다. 당시 중국은 일본의 신칸센을 따라잡았다며, 자신들의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했음을 전세계에 과시했다.높은 안정성, 세계 고속철도 수송량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신칸센에 비유를 할 만큼 중국... 2011-08-01
[칼럼]E3 2011는 TGS 2011의 예고편이었나
E3 2011이 폐막한지 1주일이 넘었다. 풍성한 신작은 기본이요 새로운 기기까지 등장했으니, 보이는 쇼의 목적은 달성했다. 그러나 기자의 눈에는 풍성한 신작의 이면에는 모험보다 안전을 선택한 후속작이 전부였고, 닌텐도의 Wii U조차 Wii만큼 파괴력은 없었던 것으로 보였다. 즉 올해 E3 ... 2011-06-17
[기자수첩]당구장은 어떻게 음지에서 양지로 나왔나...
아저씨들이 뿜어내는 자욱한 담배연기와 곳곳에서 풍기는 싸구려 자장면 냄새, 동네 좀 노는 형들의 집합소.199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당구장은 부모님 말씀 잘 듣고 공부 잘 하는 모범생들은 절대 가서는 안되는 대표적인 청소년 일탈의 장소였다.다행히(?) 필자는 모범생이 아니었기 때문... 2011-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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