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이 금일(15일) 일산 킨텍스에서 자사가 서비스하는 모바일게임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이하 던파모바일)'의 첫 오프라인 유저 행사 '던파모바일 아케이드 2023'을 개최하고 하반기 업데이트 콘텐츠를 공개했다.
이번 하반기 업데이트는 유저와 상호 작용하며 유저 의견을 적극 반영한 것이 특징으로 그간 던파모바일의 수직 콘텐츠 업데이트 주기가 너무 느리다는 평가를 다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수직 콘텐츠 외에도 유저들이 우선순위로 요구했던 개선 사항이나 게임 시스템을 세부적으로 검토하며 하반기 로드맵에 반영했다.
시나리오 던전
최고레벨이 6레벨에서 70으로 확장됨에 따라 신규 시나리오 던전 '파워스테이션', '윈데 과학단지', '안톤 에어리어' 총 3개의 지역이 순차적으로 추가될 예정이며 그 중 파워스테이션과 윈데 과학단지가 오는 20일 공개될 예정이다.
원작 '던전앤파이터'에서는 안톤 레이드 업데이트 당시 노블스카이가 완성된 상태로 등장해 대기실로 사용됐으나 던파모바일에서는 이 노블스카이를 시나리오를 통해 만드는 과정을 공개할 예정이다.
상급지역 콘텐츠
본격적인 콘텐츠 발표 전 옥성태 디렉터는 “1주년 맞이 당시 던파모바일은 부족한 부분이 많았다. 아무런 변경 없이 패치를 진행해도 지금의 유저들이 즐길만한 것들을 만들 수는 있겠지만 게임이 좋은 방향으로 나가는 것은 아니라 생각해 게임을 조금 더 좋은 방향으로 바꾸기 위해 플레이 방향을 새로 설계하게 됐다”라고 밝혔고 그 의도가 가장 많이 반영된 콘텐츠가 바로 상급지역이다.
상급지역 콘텐츠는 기존 유저들이 매일 해야하는 숙제가 많다는 피드백을 받아 도입한 신규 콘텐츠이다. 상급지역 콘텐츠는 일반, 챔피언, 보스, 스페셜 던전으로 구성되며, 일반 몬스터 던전에서는 몬스터 러쉬, 디펜스, 타임어택 등 다양한 방식의 전투를 즐길 수 있다. 챔피언 던전과 보스 던전은 기존과 동일하게 보스 몬스터와의 전투를 진행하게 된다. 각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때 진행 상황은 모험단 내 캐릭터들과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해 다수의 캐릭터를 키우는 유저들의 피로감을 줄였다.
또한 기존에는 에픽 장비를 획득하기 위해 지옥파티 플레이가 필수였지만 상급지역 업데이트 이후에는 상급지역의 챔피언, 보스, 스페셜 던전에서 에픽 장비를 쉽게 획득할 수 있다.
스페셜 던전은 상급지역 모든 보스와 전투를 연속으로 진행하며 2개의 에픽 아이템을 확정적으로 얻을 수 있다. 보스 던전과 스페셜 던전의 입장권은 게임 플레이를 통해 획득이 되지만 필요한 경우에는 게임 내 재화로도 구매 가능하다.
아울러 던전마다 획득할 수 있는 장비 부위가 UI상 심볼로 표시돼 원하는 장비를 적소에서 효율적으로 파밍할 수 있다.
기존 치고 빠지는 전투에서 카운터 요소 더한 '패링 시스템'
상급 지역 업데이트와 함께 신규 액션 시스템 '패링'이 도입된다. 기존에는 몬스터의 공격에 대해 유저가 이동 조작이나 슈퍼아머 스킬을 활용해 회피하고 타격하는 방식으로 전투를 진행했다면 패링 시스템 도입 후에는 유저가 몬스터의 공격을 받아쳐 몬스터에게 영향을 주는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
보스가 공격 중 일부 강력한 패턴들을 사용하기 전 노란 바닥이 생기는데 그 타이밍에 맞게 패링을 하게 되면 몬스터의 스킬 패턴이 캔슬되며 보스가 탈진 상태에 빠지게 된다. 아울러 패링 실패 시 긴급회피 등으로 피하기도 가능하며 패링 성공 시 파티원들과 함께 집중적으로 딜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 수 있다.
70레벨 스킬
최고 레벨이 70으로 확장되며 각 직업 별 70레벨 신규 스킬이 1종씩 도입된다. 사용성과 스킬 액션성을 고려하면서도 스킬의 비주얼적인 부분까지 세심하게 개발했다.
한편 개발팀은 이번 신규 스킬 추가와 함께 대대적인 밸런싱 패치를 진행하고 타격감에 대한 유저들의 피드백을 반영해 타격감을 높이는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아울러 모바일 디바이스 특성 상 스킬이 늘어날수록 스킬 칸도 부족하고 화면을 가리는 부분이 많아 70레벨 스킬은 교체 시스템으로 도입했다. 각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기본 스킬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해 교체할 수 있고, 교체 시 비용을 소모하지 않는다.
65레벨 장비
캐릭터의 특성에 따라 더 좋은 효율을 보이는 65레벨 장비들이 대거 공개될 예전이다. 이전 시즌에서는 칠흑의 예언자 세트나 스테이시의 암살복 세트 등 일부 에픽 세트의 티어화가 확실하게 구분 돼 빠르게 교복화됐지만 65레벨 장비들은 각 캐릭터들의 특성을 잘 살린 아이템이 많아 유저들이 반강제적으로 특정 에픽 세트를 선택하는 일들은 줄어들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시너지 캐릭터들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에픽 장비도 이번에 선보일 예정이다.
65레벨 장비 성장 시스템 – 돌파
이번 시즌 가장 중요한 성장 시스템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돌파는 상급지역에서 획득할 수 있는 65레벨, 유니크 장비에는 새로운 장비 성장 시스템에 추가되는 시스템이다.
운 요소가 강한 강화와 달리 돌파는 실패가 없기 때문에 운의 영향을 받지 않고 노력에 따라 장비를 성장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다.
플레이어는 돌파 단계가 있는 유니크, 에픽 장비를 해체하여, 해체 장비와 동일한 레어리티와 부위의 '프렉티컬 에너지 코어'를 획득할 수 있으며, 프렉티컬 에너지 코어와 함께 동일한 레어리티의 소울 등이 돌파 재료로 사용된다.
상위 콘텐츠를 플레이하면 돌파 단계가 높은 장비가 드롭돼 빠르게 성장할 수 있으며 낮은 단계를 플레이해도 천천히 성장할 수 있다.
특히 이전 시즌의 주요 성장 시스템인 강화의 경우 무기의 강화 효율이 방어구나 악세서리 강화 효율보다 높은 편이었지만 돌파의 경우 모든 부위의 돌파 효율이 같아 여러 부위의 강화를 진행하면 빠른 성장 속도를 체감할 수 있을 것 같다.
한편 돌파 시스템의 도입으로 에픽 장비를 다수 파밍하는 것이 중요해졌기 때문에 다음 시즌에서는 기본적인 게임 플레이만으로도 에픽 장비를 계속 획득할 수 있게 변경된다. 또한 에픽 장비의 돌파 단계는 이관 시스템을 통해 다른 에픽 장비로 이관 가능하므로, 세트 장비를 모을 때까지의 성장 정체 구간이 완화되고 장비를 성장시키는 과정에서도 장비 세팅에 대한 자유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65레벨 장비 성장 시스템 – 초월
초월의 돌과 유사한 성능이나 상시 활용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도입된다. 초월 시스템은 유저가 원하는 아이템을 타 캐릭터가 획득했을 경우 자유롭게 옮길 수 있는 시스템이다. 아이템 이동 횟수 제한과 이를 위한 재화 소모가 요구되지만 장비 파밍 측면에서는 부담을 낮춰줄 것으로 기대된다.
65레벨 장비 성장 시스템 – 스킬룬
'스킬룬'은 다채로운 장비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도록 준비한 시스템으로, 65레벨 장비를 보강해주는 특수룬과 캐릭터의 특성을 강조해주는 룬 등 다양한 종류가 준비되어 있으며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더 다양한 옵션이 추가될 예정이다.
PC 던전앤파이터에도 비슷한 '탈리스만'이라는 시스템이 있었지만 탈리스만은 스킬 자체를 강화하는 콘텐츠로 일부 스킬에서는 효율이 너무 좋아 특정 직업에서는 특정 탈리스만을 필수적으로 요구했지만 스킬룬은 전체적으로 스킬 효율을 강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특정 스킬룬만을 요구하지는 않는다.
에픽 장비의 돌파가 일정 단계에 다다르면 스킬룬 슬롯이 오픈되며, 에픽 장비 1개당 2개의 스킬룬을 장착할 수 있어 캐릭터당 10부위 20개의 스킬룬 장착이 가능하다.
스킬룬은 '추출 옵션'이 붙은 신규 에픽, 유니크 장비에서 '추출'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추출할 수 있는 장비는 상급 지역에서 획득할 수 있으며, 거래 가능 유니크 장비를 경매장에서 구매하여 추출하는 방식으로 스킬룬을 획득할 수도 있다.
다만 경매장에서 구매하는 유니크 장비의 경우 봉인된 상태이기 때문에 구매 후 봉인을 해제해야지만 자세한 스킬 룬 옵션의 확인이 가능하다.
65레벨 장비 계승
기존의 성장구조에서는 강화 의존도가 높아 상급 콘텐츠에 가기 위해서는 운과 비용 부담이 컸다. 신규 시즌에는 강화의 부담감을 덜고자, 신규 장비 성장 요소인 '돌파'의 추가와 함께 60레벨 장비에서 65레벨 장비로의 계승 비용을 축소했다.
아울러 65레벨 고강화 장비의 요구 촉매제 수치도 이전과 동일하게 요구할 것이라고 옥성태 디렉터는 밝혔다.
65레벨 파밍 던전
'유령열차'는 '낙스하임' 포지션을 계승한 콘텐츠로 주간 캐릭터별 주 1회 플레이가 가능하며, 상급 지역에서 획득하는 에픽 장비보다 돌파 단계가 높은 에픽 장비를 획득할 수 있다.
8월 업데이트를 목표로 개발 중인 '정예던전'은 상급 지역과 함께 안톤 레이드에 가기 위한 계단 역할을 하며, 4개의 맵으로 구성되며 보스와 전투를 진행하게 된다. 기존 지역보다 돌파 단계가 높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으며, 스킬룬 중에서는 디메리트가 낮은 추출 옵션이 부여된 장비를 얻을 수 있다.
'정예던전'은 사도 안톤 레이드까지의 성장을 지원하는 콘텐츠로 총 3개의 정예던전이 순차적으로 오픈될 예정이며, 레이드 플레이가 성향에 맞지 않는 유저도 정예던전을 꾸준히 플레이하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 밖에, '지옥파티'는 이전 시즌과 달리 에픽 장비의 주요 획득처는 아니지만, 다양한 성향의 유저를 고려하여 장비 제작 시 필요한 '코즈니움'의 유일한 획득처로 65레벨 던전이 도입된다.
안톤 레이드
안톤 레이드는 이전 오즈마 레이드와는 달리 입문과 레이드를 같이 오픈하지 않고, '사도 안톤'과 '사도 안톤 레이드'로 명칭을 구분하여 각각 9월과 12월에 공개할 예정이다. 두 개의 콘텐츠는 참여 방식이나 난도, 보상 방식도 모두 다르게 도입될 예정으로, '사도 안톤'에서는 '리버레이션'과 '탐식의 액세서리'를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예고했다.
안톤 레이드와 함께 새로운 레이드 시스템도 발표했다. 레이드 공대 운영의 부담을 낮추기 위한 목적으로 지휘관 NPC의 안내에 따라 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는 '지휘관 시스템'이 추가된다. 지휘관 시스템을 통해 공대 생성 시 3명의 지휘관 NPC 나엔 시거, 잭터 이글아이, 하이람 클라프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각 지휘관마다 특색 있는 전략과 미션으로 다채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지휘관 시스템 업데이트 후에도 해당 시스템을 이용하지 않고 유저가 직접 공대를 운영할 수 있으며, 공대장들이 쉽게 레이드의 상황을 판단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제작할 계획이다.
교환소와 경매장
캐릭터와 모험단 간의 경제 순환을 보조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교환소'를 새롭게 도입한다. 이를 통해 유저들은 이튼 공업지대 상급 지역에서 드롭되는 공용 재화를 이용해 모험단에서 사용 가능한 이번 시즌의 주요 성장 재료와 던전 입장권을 및 '테라'와 교환할 수 있다.
교환소는 유저 간 재화의 흐름이 이루어지는 경매장에서 시즌 재화의 가치를 방어하는 기능도 수행할 예정이다. 경매장의 개선을 위해 상하한가 개선이나 등록 범위 조율 등의 여러 조치를 검토하고 있고, 교환소를 통한 1차적인 제어를 시작으로 차차 개선해나갈 예정이다.
명예시스템 강화
'명예 시스템'을 강화하여 게임에서 이뤄낸 성과를 통한 성취감, 만족감, 재미 등 감성적인 가치를 높일 예정이다.
먼저 20일 기존에 불법 프로그램 사용으로 인해 닫혀졌던 레이드 랭킹 시스템이 신규 시즌과 함께 부활하고, 기존 월드 보스 랭킹을 대신하여 마고스 랭킹과 항마력 랭킹이 새롭게 추가된다.
여기에 유저가 다양한 콘텐츠에서 성취한 기록을 배지 형태로 남겨 기념하는 신규 시스템 '모험가 활동 배지'도 새롭게 추가된다. 이외에도 유저가 성취한 과업이 게임 내에서 더 잘 드러날 수 있도록 많은 변화가 이어질 예정이다.
한편 현재 65레벨 기준으로 제공되는 모험단 혜택은 20일 업데이트 후 한달 뒤인 8월 70레벨로 변경된다.
지난 시즌 콘텐츠의 정리
게임의 재미와 거리가 먼 요소들을 정리하고 있으며, 그 시작으로 7월 업데이트에서긴급 의뢰는 단계 확장을 진행하지 않고, 트리비아(모험 난이도)는 삭제될 예정이다.
이밖에, 고대던전과 환영극단 등 현재는 불필요한 이전 시즌의 콘텐츠와 제작식은 업데이트가 적용되고 활성화되는 시점에 정리를 진행할 예정이며, 해당 콘텐츠의 리뉴얼 계획이 확정되면 개발자 노트를 통해 안내할 계획이다.
길드 월드 통합
서버가 서로 다른 유저끼리도 함께 길드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길드 월드통합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길드에서 최소 20명 이상의 유저가 참여하고 특정 시간에만 오픈 돼 모바일 디바이스에 맞지 않는 여러 제한적인 옵션이 많아 소수의 길드만 이용하는 유적지 쟁탈전이 제거될 예정이다. 해당 콘텐츠에서 획득할 수 있었던 보상은 다른 콘텐츠로 배분될 예정이다.
레어 아바타 3차
7월 20일 3차 레어 아바타로 임페리얼 아바타의 업데이트와 함께, 앤티크 상점에서 '레어 아바타 색상 변경권'이 추가될 예정이다. 2차 레어 아바타를 3차 레어 아바타로 변경할 수 있는 부띠크 이벤트를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결투장 개편
결투장 밸런스 조정을 전체적으로 진행하고, 토너먼트 시스템을 정식 서비스 형태로 선보일 예정이다. 최상위 '무신' 등급의 유저들의 플레이를 살펴볼 수 있는 경기 관전 기능을 도입하며, 해당 유저의 스킬 트리를 배워올 수 있는 기능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인파이터(여)' 개발 진행상황 공개
1주년 발표에서 공개한 '인파이터(여)'의 개발 상황을 공개했다. '인파이터(여)'는 '인파이터'의 재미인 스피드와 무게감을 적절히 잘 살리면서 '인파이터(남)'보다 날카롭게 끊어 치는 느낌이 강조될 수 있도록 제작하고 있으며, 오는 4분기에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거너(여)' 얼굴 도트 개편
유저 만족도가 낮았던 '거너(여)'의 얼굴 도트 개편을 진행 중이며 게임 내에는 아바타까지 도트 작업이 끝난 후 추후 적용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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