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0일부터 22일까지 쾰른메세 컨퍼런스 센터에서 개최된 데브컴 2023의 주최측은 행사의 모든 측면에서 새로운 기록을 세웠으며 참석자의 관심도와 통계에도 변화가 있었다고 발표했다.
올해 컨퍼런스는 작년 대비 28% 증가한 3,400명의 업계 전문가가 참여했다. 또한 새로운 파트너 행사인 '엑솔라 게임 나이트'와 '커리지 쾰른'에는 수천명의 게스트가 추가적으로 참여했다.
컨퍼런스 참석자의 직급별 분포는 시니어, 리드 혹은 디렉터 레벨의 참석자가 80%로 14% 증가했으며 3명 중 1명은 비디오 게임 업계에서 7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비즈니스, VIP & 네트워킹 패스 혹은 파트너 옵션과 같은 혜택에 대한 수요가 높았는데, 이는 대부분이 추가 부대 행사 및 게임 업계 동료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참석자들의 피드백에 따르면 데브컴 참석의 주된 이유는 첫번째가 네트워킹, 두번째가 강연을 위해서였다.
참석자 수 증가와 더불어 250명 이상의 연사가 총 13개 스테이지에서 160개 이상의 세션을 진행했다. 그 중에 관심이 쏠린 세션은 게임 개발, 정신 건강, 리더십과 기업 문화, 브랜드 구축 등 에서의 AI 활용과 같은 주제였으며 이에 대한 다양하고 통찰력 있는 심층 분석이 진행되었다.
데브컴의 오프닝 기조연설은 The Outsiders(펀컴 스톡홀름)의 수석 UX 디자이너인 안나 브랜버그가 '놀이의 심리학: 플레이어를 이해하는 힘'에 대해 발표했으며, 이어서 ‘몽키 아일랜드의 귀환: LeCrew와 함께하는 Q&A ’세션이 데이브 그로스만, 데이비드 폭스, 폴 토데라스, 렉스 크롤, 론 길버트, 조이 응우옌 탄과 함께 진행되었다. 모든 #ddc2023은 게임스컴 비즈 이벤트 플랫폼으로 실시간 스트리밍되었으며 VOD로도 이용 가능하다.
데브컴 매니징 디렉터인 스테판 라인하르트는 “우리 팀 모두 데브컴 2023을 준비하며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으며 업계를 정의하는 이 컨퍼런스를 팀과 함께 개최하게 되어 매우 감사한 마음이다. 세계에서 쏠린 관심으로 인해 사전 판매가 이미 40%나 증가하며 7월즈음엔 이미 행사의 규모가 크게 성장할 거라고 예상했다.”라며, “쾰른에서 많은 전문가와 오피니언 리더들의 이야기를 직접 들을 수 있어 좋았고, 그들의 전문 지식과 기꺼이 공유하고자 하는 의지가 데브컴을 다시 한번 업계에서 중요한 컨퍼런스 중 하나로 만들었다. 참석자 여러분을 다시 뵙게 되기를 고대하며 데브컴 2024의 입장권은 지금부터 구매 가능하다”라고 덧붙였다.
많은 기대를 모았던 ‘네트워킹 & 이그제큐티브 디너’와 개발자 네트워킹 파티, ‘플린타 밋업’ 등과 같은 사이드 이벤트의 복귀와 함께 주최측은 연사들 및 VIP들을 위한 쾰른 체험 투어를 추가했다. 또한 새로운 파트너인 엑스박스 & ID@엑스박스와 함께 데브컴 ‘피치 잇(Pitch it!)’ 컨셉을 개발시켜 개발자, 퍼블리셔, 투자자들을 위한 네트워킹 믹서로 변모시켰다. 새롭게 추가된 이벤트로는 참가자들과 테이블탑 게임을 함께 할 수 있는 ‘엑솔라 게임 나이트’ 및 40개 이상의 게임을 선보이는 ‘커리지 쾰른’ 등이 있다.
데브컴 2023을 마무리함과 동시에 앞으로 예정된 이벤트도 발표되었다.
데브컴 2024에 대한 간략한 정보가 공개되며 현재부터 9월10일까지 티켓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 게임 산업 이벤트의 안전한 공간 온라인 서밋은 2024년 4분기에 개최될 예정이다. 이 서밋에서는 국제 이벤트 주최자를 대상으로 #ddc2023 기간 동안 실시된 안전한 공간 설문조사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2024년 1분기에 새로운 버전의 데브컴 서밋이 개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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